취업준비생들은 기업의 비즈니스, 비전, 직무, 향후 근로조건 등 다양한 정보를 판단해 입사지원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그러나 취업준비생 10명 중 일곱 명은 구직활동을 하면서 기업의 정보 찾기가 어렵다고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이 구직자 1,362명을 대상으로 ‘기업정보 파악 및 평판조회’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58%가 ‘채용을 진행하는 기업이 제공하는 정보가 불충분하다’고 느끼고 있었다.

충분한 정보 제공이 되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유로는 ‘근무조건, 실제 맡을 직무 등이 명확하게 기재되지 않아서’(67%, 복수응답), ‘입사 결정에 영향이 큰 연봉 등의 정보는 안 알려줘서’(50.4%), ‘실제 근무 환경과 관련된 정보가 없어서’(47.3%) 등이 있었다.

취업준비생의 70.9%는 구직활동을 하면서 기업 정보를 찾기가 너무 어렵다고 전했다. 

불충분한 기업 정보로 입사지원을 포기한 경험은 62.6%였는데, 포기까지 하게 된 이유에 대해서는 ‘입사 후를 예측할 수 없어서’(61%, 복수응답)가 가장 컸다. ‘회사의 성장가능성을 파악할 수 없어서’(33.7%), ‘생소한 기업 및 산업군이라서’(28.2%) 등도 뒤를 이었다. 인재를 구하는 기업 입장에서도 새겨 볼 만한 내용이다.  

실제 ‘상세한 기업정보의 제공으로 기업의 규모에 관계없이 입사지원을 했다’는 구직자는 65.5%로 채용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했다.

구직자들은 채용 기업의 전현직자들이 제공하는 평판을 별도로 찾아보고 있다(복수응답, 74.3%)고 답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회사가 제공한 정보와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55.5%, 복수응답), ‘모두 신뢰하지는 않지만 분위기를 살피기 위해’(43.8%), ‘업계 분위기를 파악하기 위해’(40%) 등 참고용으로만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입사지원시 필수적으로 제공돼야 하는 기업정보는 무엇이라고 생각할까. ‘연봉 수준’(64.2%, 복수응답)을 첫 번째로 꼽았고, ‘복리후생 등의 근무환경’(60.2%), ‘채용 직무별 필요 역량’(56.8%), ‘업종, 기업형태, 사원 수 등 기본정보’(55.9%) 등의 순으로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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