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남녀 가운데 약 절반은 직장을 선택할 때 '연봉수준'을 직장 선택의 첫 번째 기준으로 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두 번째 기준은 세대별로 다르게 나타났다. 

취업 플랫폼 잡코리아가 알바몬과 함께 성인남녀 1,288명을 대상으로 ‘직장 선택의 기준과 유지 요인’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먼저 ‘직장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은 무엇인지’ 복수응답으로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46.9%가 ‘만족하는 수준의 연봉’이라고 답했다. 이어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는지’(40.8%) △직원 복지제도(39.7%) △본인의 발전을 위한 성장기회가 있는지(34.6%) 등의 순으로 응답자가 많았다.

직장 선택 기준은 세대별로 다소 차이를 보였다.

1980년대초부터 2000년대초 출생한 MZ세대의 경우 ‘만족하는 수준의 연봉(48.0%)’ 다음으로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는 응답자가 41.6%로 많았다. 이어 ‘직원 복지제도는 잘 갖춰져 있는지(39.7%)’, ‘본인의 발전을 위한 성장기회가 있는지(34.7%)’ 순으로 응답자가 많았다.

그러나 MZ세대 이전 세대인 X세대의 경우 ‘연봉(42.8%)’에 이어 ‘직원 복지제도’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응답자가 39.5%로 다음으로 많았고, 다음으로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는지(38.0%)’, ‘본인의 발전을 위한 성장기회가 있는지(34.4%)’ 순으로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답해 MZ세대와 다소 차이를 보였다.

그럼 직장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요인은 무엇일까?

조사결과 ‘일을 하면서 스스로 발전하고 있다고 체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응답자가 27.9%로 가장 많았다. 이어 ‘적성과 잘 맞는 일인지(재미있게 할 수 있는 일인지)’, △일을 통한 성취감과 보람(24.6%) △함께 일하는 동료와의 우호적인 관계(18.3%)순으로 중요하다는 답변이 높았다.

특히 MZ세대의 경우 ‘일을 하면서 스스로 발전을 체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응답자가 28.5%로 가장 많았고, 이어 △적성과 잘 맞는 일(27.1%) 인지 순으로 중요하다는 답변이 높았다.

반면 X세대는 직장을 유지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적성과 잘 맞는 일’인지가 중요하다는 응답자가 27.2%로 가장 많았고, 이어 ‘일을 통한 성취감과 보람’이 중요하다는 응답자가 26.1%로 뒤를 이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