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10명 중 3명은 하루 세 끼를 모두 혼자 식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혼자 식사하는 노인은 타인과 함께 식사하는 노인보다 영양 불량에 빠질 위험이 3배 높았다.  

최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은 경희대 식품영양학과 정자용 교수팀이 2013∼2017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만 65세 이상 노인 4,562명(남 2,265명, 여 2,297명)을 대상으로 동반 식사 횟수 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노인 중 세 끼니를 혼자 식사하는 비율은 남성은 28.3%, 여성은 29.1%인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의 약 30%가 하루 세끼 모두 혼자 식사를 하는 것. 

하루 세 끼를 모두 혼자 식사하는 남성 노인은 하루 세 끼 모두 동반 식사하는 노인에 비해 비타민Cㆍ철을 필요량 미만 섭취할 위험이 컸다. 여성 노인은 동반 식사 횟수가 감소할수록 칼로리를 필요량 미만 섭취할 위험이 증가했다.

하루 세 끼 모두를 혼자 식사하는 노인이 영양 불량 상태로 진단될 위험은 세 끼 모두 함께 식사하는 노인의 3.1배였다.

정 교수팀은 논문에서 “노인에서 동반 식사 횟수의 증가는 영양 불량 위험을 낮췄다”며 “함께 식사하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노인의 적절한 영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일본 노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혼자 식사하면 동반 식사를 하는 노인보다 우울증 위험과 사망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과 함께 살더라도 주로 혼자 식사하면 쇠약(frailty)의 위험이 커진다는 연구 결과도 나와 있다.

이 연구 결과(우리나라 노인 남녀에서 동반 식사 횟수에 따른 영양소 섭취 수준과 대사증후군 유병률 비교: 2013-2017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이용하여)는 대한임상건강증진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