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남성의 전립선비대증 발생 위험이 40대의 5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은 연세대 원주의대 고상백 교수(예방의학)팀이 2009∼2017년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를 이용해 40세 이상 남성 약 611만여명의 전립선비대증 발병과 체중ㆍ연령 등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40세 이상 남성 중 전립선비대증 진단을 받은 사람은 전체의 1.5%였다. 전립선비대증 발생 위험은 나이가 들어갈 수록 크게 증가했다. 50대 남성의 전립선비대증 발생 위험은 40대 남성보다 5.0배, 60대 17.7배, 70대 31.5배, 80세 이상 40.4배로 증가했던 것.  

고 교수팀은 논문에서 “나이 들수록 전립선의 부피가 증가해 전립선비대증 발생 위험이 커지기도 하지만, 안드로젠(남성호르몬)ㆍ에스트로젠(여성호르몬) 등 호르몬에 영향을 미쳐 전립선비대증을 유발하기도 한다”고 지적했다.

60대 이상 남성에선 비만 등 체중 증가도 전립선비대증 발생 위험을 높이는 요인이었다. 비만한 60대 남성의 전립선비대증 발생 위험은 60대 저체중 남성의 1.4배였다. 80대 비만 남성은 80대 저체중 남성보다 3.0배 높았다. 40대를 제외한 모든 연령대의 남성에서 허리둘레가 굵을수록 전립선비대증 위험이 더 크게 나타났다.

고 교수팀은 논문에서 “이는 비만의 척도인 체질량지수(BMI)의 증가가 전립선비대증에 미치는 영향이 중년 남성보다 노년 남성에서 더 크다고 볼 수 있는 결과”이며 “노인 비만과 복부 비만의 위험성을 시사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립선비대증은 잔뇨감ㆍ빈뇨ㆍ간헐뇨ㆍ절박뇨ㆍ약뇨ㆍ야뇨 등의 증상을 일으키고 우울하거나 불안한 기분이 들게 하는 등 생활 전반에 걸쳐 삶의 질을 급격히 떨어뜨린다. 전립선비대증을 예방하기 위해선 BMIㆍ허리둘레를 함께 관리해야 하며 이를 위한 식습관 개선이 필요하다.

이 연구 결과(전립샘비대증 발생에 미치는 대사 요인의 영향: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를 이용하여)는 한국보건정보통계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