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폭이 다소 축소됐다. 정부의 2.4공급대책과 연휴 등이 동시에 겹치면서 수요층 일부가 관망세로 돌아선 영향이다. 다만 서울, 신도시, 경기ㆍ인천 내에서 상대적으로 외곽지역에 위치하거나 저평가 이슈가 있는 지역에서의 상승폭은 여전히 높았다. 

19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금주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은 0.14% 올라 지난주 대비 0.03%p 상승폭이 줄었다. 재건축 아파트와 일반 아파트는 각각 0.16%, 0.14% 상승했다. 경기ㆍ인천은 0.15%, 신도시는 0.13% 올랐지만 서울처럼 상승폭은 둔화됐다.    

전세시장은 서울이 0.16% 상승했고 경기ㆍ인천과 신도시가 각각 0.10%, 0.07% 올랐다. 단기 급등했던 전세가격의 부담이 커지고 겨울 비수기와 연휴 영향으로 수요층 이동이 제한되며 5주 연속 상승세가 둔화되며 전반적으로 오름폭이 줄었다. 하지만 여전히 0.10% 이상의 높은 주간 상승폭을 나타내고 있어 안정이라는 표현을 쓰기에는 이른 시점이다.

2.4 공급대책이 발표되고 보름 가량 지나면서 대책의 효과를 지켜보려는 매수자의 관망세가 감지된다. 아직 구체적인 공급대상 후보지가 명시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공공이 주도하는 정비사업에서의 신규 매입은 현금 청산되기 때문이다. 즉 공공이나 민간이 재개발, 재건축을 진행할지 여부에 따라 보유 주택에 대한 가치평가가 다시 이뤄져야 하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청산 가능성이 낮은 신축아파트가 아니라면 매수자 입장에서는 적극적인 매입에 나서기 어렵다. 또한 구축을 소유한 매도자 입장에서는 입주권이 부여되지 않을 수 있어 본인 집에 대한 가치평가가 불명확해진 상황으로 볼 수 있다. 결과적으로 2.4 공급대책에 따른 시범지역이 확정되거나 법적인 권리관계 내용들이 명확해지기 전까지는 매도자와 매수자 사이의 줄다리기 국면이 이어질 것으로 판단된다.

이 때문에 정부 대책발표 효과에 따른 추세 변화 여부는 이사철이 본격화되는 3월초까지는 지켜봐야 정확한 판단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