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해 늘어나는 수시채용, 신입사원 수시채용의 장단점은?
매해 늘어나는 수시채용, 신입사원 수시채용의 장단점은?
  • 임성희 기자
  • 승인 2021.02.24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마다 기업의 공채모집 비율은 줄어들고 반대로 수시모집 비율은 증가하고 있다. 기업의 인사담당자와 신입직 수시채용 지원 경험이 있는 구직자들은 어떤 점을 신입직 수시채용의 장단점으로 꼽을까?
 
취업 플랫폼 잡코리아가 신입사원 수시채용을 진행하는 기업 239개사의 인사담당자와 신입직 수시채용에 지원한 경험이 있는 취준생 911명을 대상으로 <수시채용 경험 후 체감하는 장단점>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신입직 수시채용의 장점으로 인사담당자들은 ‘필요한 시기에 직원을 채용할 수 있다’(76.6%)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구체적으로 필요로 하는 역량을 갖춘 인재를 선발할 수 있다’(33.5%), ‘직원 채용 기간이 짧아진 것(31.4%)’ 순으로 응답했다.

반면 인사담당자들은 ‘수시채용 도입 후 채용업무가 많아진 것(41.4%_응답률)’을 가장 큰 단점으로 꼽았다. 이외에는 ‘여러 번 지원하는 지원자가 많은 것(35.6%)’과 ‘구체적으로 요구하는 역량을 갖춘 지원자가 많지 않은 것(30.5%)’이 단점이라는 답변이 높았다. 

취준생들은 신입직 수시채용의 장점으로 ‘한 기업의 채용공고가 자주 등장해 취업 기회가 많아진 느낌’이라 답한 응답자가 52.8%(응답률)로 가장 많았다. 이어 ‘공고에 채용하는 직무에서 요구하는 역량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어 구직활동과 취업준비에 도움이 된다’(43.0%), ‘한 기업에 여러 번 입사지원 할 수 있다는 것(40.3%)’이 장점이라는 답변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반면 취중생이 체감하는 신입직 수시채용의 단점으로는 ‘신입직 채용 시 지원분야 경력자를 우대하는 공고가 많아진 것 같다’는 응답자가 74.3%로 가장 많았다. 이어 ‘입사지원서를 여러 번 작성해야 하는 부담이 생긴 것’(41.9%), ‘기업에서 요구하는 업무역량이 더 많아졌다(39.6%)’는 점을 단점으로 꼽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