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기반 트렌드에 민감한 MZ(밀레니얼-Z세대)세대 10명 중 7명은 취업준비 역시 유튜브 등 동영상 컨텐츠를 통해 정보를 습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플랫폼 잡코리아가 알바몬과 함께 MZ세대 구직자 1,426명을 대상으로 ‘MZ세대 취업준비 인식’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먼저 취업정보를 얻기 위해 유튜브 등 동영상 컨텐츠를 이용한 적이 있는지 물은 결과 67%가 "그렇다"고 답해 취업 및 기업 정보 습득을 위한 목적으로 동영상 컨텐츠를 이용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들이 동영상 컨텐츠를 통해 얻고 있는 정보로는(*복수응답) ‘기업 인사담당자 컨텐츠(채용프로세스 소개 및 인재상 등)’가 응답률 36.3%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취업전문가들의 자소서 작성법이나 면접비법을 소개하는 취업전략 컨텐츠가 30.9%로 2위에 올랐으며, 3위는 실제 기업 입사지원 경험자들의 후기 컨텐츠가 응답률 29.9% 3위에 올랐다.

이 외에도 기업 현직 직원들의 직무소개 컨텐츠(26.8%), 취업준비 ASMR 및 취준생들의 브이로그(12.7%), 기업 퇴사자들의 퇴사사유 및 비하인드 스토리(9.3%), 근무환경 리뷰 등 기업 제작 홍보 컨텐츠(8.4%) 등도 있었다.

한편, MZ세대 구직자 75.7%가 ‘족집게 취업과외 등 취업 도우미가 있었으면 한다’고 고백했다. 이들이 가장 희망하는 족집게 취업과외로는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첨삭(30.1%)’이 꼽힌 가운데 ‘나의 진로 적성 파악(20.6%)’, ‘정확한 내 스펙 진단(17.9%)’, ‘면접 속성 과외(17.5%)’, ‘멘탈강화를 위한 멘토링(11.0%)’, ‘면접대비용 외모 스타일링(2.3%)’ 등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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