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솜=임성희 기자] 만성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52시간 이상 장시간 노동을 하면 심뇌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1.58배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나 나왔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직업환경의학과 강모열 교수(교신저자), 가천대학교 길병원 직업환경의학과 이완형 교수(제1저자) 연구팀이 한국의료패널 자료(2009~2016년)를 활용해 경제활동인구 7,303명을 대상으로 장시간노동이 심뇌혈관계 질환 발생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자료=카톨릭대학교 / 이미지=데이터솜)

그 결과, 만성 기저질환자가 장시간노동을 하면 심뇌혈관질환의 발생 위험이 1.58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저질환이 있더라도 장시간노동을 하지 않으면 1.11배 정도 위험도가 상승하는 것과 비교하면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이 장시간노동 시 약 46% 정도 추가된 위험도 상승 효과를 보인 것이다. 

기저질환이 없는 경우도 장시간 노동을 하더라도 심뇌혈관질환의 발생 위험이 1.01배만 높아져 통계적·임상적으로 유의한 위험도 상승이 관찰되지 않았다. 

따라서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이 장시간노동을 하는 경우, 심뇌혈관계 질환의 위험에 시너지효과를 보이므로, 만성 기저질환자의 장시간노동은 보다 엄격하게 제한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흡연, 음주, 운동 부족 같은 생활습관이 장시간노동과의 상호작용을 하는 지를 살펴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호작용이 관찰되지 않아, 건강하지 못한 생활습관을 가진 사람이 장시간노동을 한다고 해서 추가적인 심뇌혈관계 질환의 발생 위험도가 상승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됐다.

강모열 교수는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이 장시간노동을 하는 경우 심뇌혈관계 질환의 위험에 시너지 효과를 보이므로, 이런 경우 장시간노동은 보다 엄격하게 제한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산업재해 심사 시 기저질환이 있는 노동자가 더욱 장시간노동에 취약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당해 노동자에서의 업무부담과 질병발생 위험을 판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