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솜=장진숙 기자] 서울시가 코로나19가 서울 골목상권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기 위해 서울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 정책연구센터와 함께 서울시내 전체 총 1,009개 골목상권의 월 평균 매출 빅데이터(신한카드 매출데이터 기준)를 분석해 18일 그 결과를 발표했다. 

분석 결과 코로나 이전 대비 골목상권 총매출은 약 2조원에서 1.6조원으로, 월 평균 점포당 매출도 1천9백만 원에서 1천7백만 원으로 각각 19.6%, 13.8% 감소했다. 

월별로 보면 월간 총매출액이 코로나19 1차 지역 확산 국면이던 작년 1~3월까지 감소하다 재난지원금이 지급된 4~5월엔 일부 반등했다. 이후 작년 하반기 지역확산 시기 때마다 매출액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이 상승했거나 매출을 유지한 ‘선방’ 골목상권은 417개소로 서울시 골목상권의 41.3%였다. 매출액 감소가 상대적으로 컸던 ‘충격’ 골목상권은 592개소(58.7%)로 나타났다.

‘선방’ 골목상권의 평균 매출액은 약 1,928만 원('19.10.)에서 2,086만원('20.12.)으로 8.2% 증가했다. 같은 기간 ‘충격’ 골목상권의 평균 매출액은 약 1,928만 원('19.10.)에서 1,455만 원('20.12.)으로 24.5% 감소했다.

(자료=서울시 / 이미지구성=데이터솜)

‘선방’과 ‘충격’ 골목상권 비중은 25개 자치구별로 다른 양상을 보였다. 금천·은평·동대문·양천구 같이 주로 외곽에 위치하고 주거지가 밀집한 자치구엔 ‘선방’ 골목상권이 많은 반면, 마포·용산·종로·광진·중구 등 도심 또는 도심과 인접한 자치구는 상대적으로 ‘충격’ 골목상권이 많았다.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과 자발적인 외출 자제로 외식 중심 소비가 위축되고, 특히 국내·외 관광객이 많이 찾는 도심과 직장인 중심의 외식활동이 많았던 업무중심지역의 골목상권에 타격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선방’ 골목상권의 외식업 10개 업종 중 비중이 높은 상위 3개 업종은 순서대로 ‘치킨전문점’, ‘제과점’, ‘패스트푸드점’이었다. 모두 포장과 배달이 용이한 업종으로, 다른 외식업종에 비해 위기대응이 수월했던 것으로 파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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