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에 옻닭을 먹으면 염증 반응으로 장기 손상 위험이 있을 수 있다는 국내 연구결과가최근 확인됐다.
 
중앙대학교병원 피부과 유광호 교수와 박수정 전공의 연구팀은 최근 ‘옻에 의해 유발된 전신성 접촉피부염에 대한 역학 및 혈청학적 특성 분석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유광호 교수팀은 2009년부터 2019년까지 중앙대병원에 옻에 의한 전신성 접촉피부염 증상으로 내원한 환자 기록을 분석했다. 그 결과 환자 중 52.38%가 봄철에 가장 많이 발생했으며 이어서 여름(19.05%), 가을(19.05%), 겨울(9.52%) 순으로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옻에 의한 전신성 접촉피부염 환자에게 원인을 물은 결과 61.9%가 '옻닭의 섭취'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옻순 채취'가 많았다. 
 
환자는 전신의 피부 발진 증상뿐만 아니라 약 60% 이상이 염증 수치가 증가됐으며, 약 20% 이상의 환자가 심각한 간 수치의 상승 또한 확인되는 등 염증이 전신 장기에 침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환자는 증상 조절을 위해 평균 약 2주간의 입원 및 통원 치료를 받아야 했다.
 
이로써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옻에 의한 전신성 접촉피부염은 주로 봄철에 많이 발생하고,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전신적인 피부 증상과 함께 다양한 장기 손상 위험까지 동반된다는 점을 확인했다. 

중앙대병원 피부과 박수정 전공의는 “‘전신성 접촉피부염’은 옻에 포함된 항원인 ‘우루시올(urushiol)’의 노출 및 섭취에 의해 발생하며 접촉 수 시간에서 수일 뒤에 전신에 심한 소양증을 동반한 발진이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앙대병원 피부과 유광호 교수는 “전신성 접촉피부염은 이전에 항원에 감작된 적 있던 사람이 항원을 음식으로 섭취하였거나 접촉하였을 때 발생하는데,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양권에서는 옻칠된 가구를 통해서 쉽게 감작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생각과는 다르게 이미 옻에 접촉이 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아 옻을 이용한 음식을 처음 복용하는 사람들도 전신 접촉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 논문은 SCI(E)급 영국피부과학회 공식국제학술지 ‘Clinical and Experimental Dermatology’ 2021년 3월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