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통증과 회전근개 파열이 의심된다면 조기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치료시기를 놓치면 수술 치료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어깨 통증은 일상생활에서 자주 느낄 수 있는 증상이다. 어깨는 가장 넓은 운동 범위를 가진 관절이고, 몸통에 팔을 일정한 자세로 유지하기 위해 지속해서 근 긴장을 하고 있기 때문에 어깨 통증이 자주 발생할 수 있다.

회전근개 파열, 충돌증후군, 석회성 건염, 동결견까지 어깨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은 다양한데, 이중 가장 많은 원인이 되는 질환이 바로 회전근개 질환이다.

회전근개란 어깨와 팔을 이어주는 4개의 근육 및 힘줄을 말하는데, 이 힘줄에 손상이 생겨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이 회전근개 파열이다. 회전근개 파열의 원인으로는 퇴행성 변화와 관절에 무리가 가는 반복적인 운동과 일 등이 있다. 

회전근개 파열의 대표적인 증상은 어깨 통증과 관절 운동 범위의 제한이다.

달리마정형외과 김장은 원장은 “단순 통증으로 가볍게 생각하고 지냈다가 회전근개 파열이 진행돼 수술 치료까지 받는 경우가 많다”고 조언했다. 

다음과 같은 회전근개 파열 증상이 발생하면 신속히 진료를 받아야 한다. 

첫째, 어깨를 위로 들거나, 멀리 뻗는 동작에서 통증이 발생한다.
둘째, 어깨를 돌릴 때마다 마찰음이 생긴다.
셋째, 어깨를 움직이는 관절 운동 범위가 점점 줄어든다.
넷째, 밤에 잠을 잘 때 통증이 심하다.

김 원장은 “어깨 회전근개 파열은 파열 정도나 임상 양상에 따라서 수술 혹은 비수술 등 치료 방법이 다르므로 진행되기 전에 가까운 병원을 찾아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