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우울함을 느끼는 '코로나 블루'를 호소하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그런데 성인 5명중 2명은 코로나로 인한 스트레스를 ‘보복소비’로 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이 성인남녀 3,000명을 대상으로 ‘코로나 보복소비’에 대해 조사한 결과 38.3%가 보복소비를 한 경험이 있거나, 계획하고 있다고 답했다.

20대는 46.3%로 절반 가까이 보복소비를 하고 있었고, 30대 42.2%, 40대 31.4%, 50대 18%로 연령대가 낮을수록 보복소비를 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미혼’(43.6%)이 ‘기혼’(28.2%)보다 15.4%p 높았다.

이들이 보복소비를 하는 이유는 ‘코로나19로 우울함이 깊어져서 쇼핑으로 해소하려고’(55.5%, 복수응답)가 1위로 꼽혔다. 계속해서 ‘집콕 장기화로 관련 제품들 구매욕구가 생겨서’(46.6%), ‘여가시간에 주로 인터넷 쇼핑을 하게 돼서’(31.5%), ‘언택트 소비가 가능한 물품이 많아져서 손 쉽게 구입할 수 있어서’(31.5%) 등을 들었다.

그렇다면, 이들은 보상심리로 무엇을 소비하고 있을까?
연령대별로 가장 많이 구매한 제품이 달랐다. 20대의 경우는 ‘패션제품’(45.2%, 복수응답), 30대는 ‘집 인테리어 관련 제품’(18.9%), 40대(36.4%)와 50대(25.4%)는 ‘홈쿡 관련 제품’이 1위를 차지했다.

보복소비에 지출하는 비용도 연령대별로 차이가 컸다. 20대 월평균 ‘74만원’, 30대 ‘99만원’, 40대 ‘140만원’, 50대 ‘125만원’으로 각각 집계됐다. 지출비용은 구매력이 높은 40대가 20대의 두배 가량 됐다.

조사대상자에게 코로나19 사태로 늘어난 소비 유형을 질문한 결과 ▲ 가격 대비 성능을 우선시하는 ‘가성비 소비’ (33.9%, 복수응답)가 1위를, ▲가성비는 물론이고 심리적인 만족감까지 중시하는 ‘가심비 소비’(31.2%)가 2위를 차지했다. 코로나 블루로 인한 보복소비 자체는 늘었지만 플렉스 소비를 하기 보다는 가성비를 고려하는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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