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 승합차의 주행거리는 감소한 반면 개별 이동수단인 승용차와 화물차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한국교통안전공단은 “2020년 자동차 주행거리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해 자동차등록대수는 2천402만3천83대로 전년 대비 2.5% 증가했다. 

자동차 1대당 하루 평균 주행거리는 37.9km/대로 전년 대비 0.6km인 1.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자동차 주행거리는 3천320억2천400만㎞로 전년 보다 0.7%인 24억 7천만km가 증가했다.

차종별 주행거리를 살펴보면, 승용차는 등록대수가 3.2% 증가함에 따라 주행거리 역시 함께 1.8% 증가했으며, 화물차는 비사업용 화물차의 경우 주행거리가 1.2% 감소했지만,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소비문화로 인한 온라인 유통시장 증가로 사업용 화물차의 주행거리는 크게 증가(3.0%)해 화물차 전체 주행거리는 0.1% 증가했다.

반면, 다인승 교통수단인 승합차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등의 영향으로 대중교통, 관광 등 다인승 교통수단의 운행과 이용이 줄어들면서 지난해보다 10.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과 부산, 대구, 대전, 울산에서 주행거리가 전년보다 줄었고, 나머지 시·도는 증가했다.

사용연료별 주행거리는 휘발유와 기타연료 차량은 증가하였으나, 경유 및 LPG연료 차량은 감소했다.

친환경자동차로 분류되는 하이브리드와 전기자동차의 경우 구성비는 2.5%로 작지만, 증가폭은 각각 25.0%, 141.2%로 컸다. 

이는 환경문제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증대와 정부의 노후 경유차량 조기폐차 및 친환경차량 보조금 지원 정책, 통행료 할인 및 세금 혜택 등으로 인해 친환경 차량 수요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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