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관절은 하루 중 사용이 가장 많은 부위다. 관절의 쓰임이 많은 탓에 손을 괴롭히는 질환 또한 다양하다. 가장 대표적인 손 관련 질환으로는 방아쇠수지, 손목터널증후군, 건초염, 삼각섬유연골 복합체 손상 등이 있다. 

손 질환은 보통 염증과 관련이 있다. 이 중 ‘방아쇠수지’는 40~50대 중년 여성을 가장 괴롭히는 손 질환이다. 실제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를 보면 국내 방아쇠수지 전체 환자(23만8000명, 2020년)의 34.5%가 40~50대 여성(8만2000명, 2020년)이었다. 

방아쇠수지는 손가락 힘줄에 생기는 염증 또는 조직의 비대로 부어오르는 종창으로 손가락을 움직일 때 ‘딸깍’하는 소리를 내며 통증을 유발한다. 손가락의 딸깍거림과 통증 외에도 뻣뻣함, 운동범위 제한 등이 있다. 이러한 증상은 손을 장시간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악화된다.

방아쇠수지는 중지와 약지에서 많이 나타나며, 엄지손가락에서 발병하기도 하는데 당뇨병, 통풍, 류마티스 관절염 등으로 인해 이차적으로 발병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 정형외과 김희수 교수는 “잦은 스마트폰의 사용은 손가락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되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최근 골프나 테니스 등 레저활동의 급격한 증가 및 반복적인 가사활동 등으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40~50대 여성 환자가 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희수 교수는 “아주 불편한 정도가 아니라면 방아쇠수지는 충분한 휴식으로도 경과가 좋아질 수 있다. 하지만 증상이 나아지지 않을 경우 약물치료나 주사치료를 할 수 있다”며 “그럼에도 손가락이 잘 굽혀지지 않는다면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