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더워지기 시작하면 유행성 질환들로 병원을 찾는 사람들도 부쩍 늘어난다. 특히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묻은 손으로 눈을 만지게 되면 각종 안질환으로 이어지기 쉬워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여름철 눈에 가장 흔히 발생하는 질환으로는 유행성 각결막염이 있다. 아데노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유행성 각결막염은 대개 3~7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친 후 증상이 발생하며 충혈, 통증, 눈물 등이 한 달 가량 지속되는 것이 특징이다.

환자 중 절반은 5~14일 사이 눈부심을 경험하곤 하는데, 이는 각막 중심부에 발생된 상피성 각막염이 원인이다. 각막 상피에 혼탁이 생기게 되면 수개월간 시력 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어 즉시 병원을 찾아야 한다.

발병 2주까지는 전염력이 강해 증상이 감지되면 타인과의 접촉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유행성 눈병은 무엇보다 손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이다.

만일 증상이 발생하면 냉찜질 등으로 통증을 완화시켜 주는 것이 도움이 되며, 가족 구성원간이나 주변 사람들과 수건을 나눠 쓰는 행위도 삼가는 것이 좋다. 참고로 안대를 사용하는 것은 오히려 분비물 배출을 막아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되도록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김희선 원장은 “여름철만 되면 유행성 바이러스 질환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가 크게 증가한다”며 “가끔씩 병원에 방문하기 전 민간요법으로 식염수나 소금물 등을 투약하는 경우가 있는데, 오히려 증상을 크게 악화시킬 수 있으니 절대 삼가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