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 취업준비생에게 다양한 사회경험과 직무 관련 경험을 원하지만 코로나19의 장기화로 그럴 기회가 많지 않다. 하지만 취업은 해야 하기에 취업준비생들은 해보고 싶은 일, 희망하는 기업을 잠시 미루고 ‘일단 어디든 취업’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것이 요즘 현실이다.

취업포털 인크루트는 대학생과 구직자, 1~2년차 사회초년생 949명을 대상으로 ‘취업을 준비하면서 코로나 상황으로 포기 또는 미뤘던 일’에 대해 설문조사했다.

먼저, 코로나 상황으로 학업, 스펙, 취업준비 등에 어려움을 느꼈는지 사회초년생을 포함한 조사 참여자에게 물었다. 응답자 가운데 86.9%는 ‘어려움을 느꼈다’라고 답했다.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지(복수응답) 물었다. 그 결과 △코로나블루로 인한 무기력감(56.6%)이 가장 많았고 △취업정보 및 교육한계(46.9%)가 뒤를 이었다.

그렇다면, 취업을 준비하면서 코로나 상황으로 포기 또는 미뤘던 것 중에 가장 아쉬움이 남는 점은 무엇인지 질문했다. 가장 많은 답변은 △대외활동 등 외부 활동 축소(33.0%)였고, 이어 △자격증 시험 빈도 축소(27.0%), △해외취업 및 유학 축소(18.2%) 등의 답변이 있었다. 

나아가, 코로나 상황으로 불가피하게 해외취업을 비롯한 유학, 인턴 등을 준비하다가 포기하거나 연기를 결정한 경험이 있는지도 물어봤다. 응답자 중 40.4%는 포기 또는 연기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이들에게 포기한 이후 차선책으로 무엇을 했는지(복수응답) 추가로 들어본 결과, 과반은 △국내 취업(59.4%)을 했다고 답했다.

그렇다면, 코로나 상황 이후 단계적 일상 회복을 뜻하는 ‘위드코로나’라는 새로운 국면 전환을 앞두고 해외취업 및 유학길이 이전 수준으로 회복된다면 어떻게 할 것인지를 물었다. 응답자 중 42.9%는 ‘해외로 나갈 것이다’ 라고 답했다. 이를 더해 사회초년생 응답자 중 절반(50.5%) 정도는 ‘퇴사 후 해외로 나갈 의향 있다’는 뜻을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