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 전 중년 여성이 근감소증 있으면 심혈관질환 위험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50∼64세 신중년 여성의 근감소증 유병률은 6.5%다. 

최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에 따르면 경일대 식품개발학과 김미현 교수가 2009∼2011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50∼64세 여성 2,03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연구팀은 조사대상자를 폐경 전 정상(근감소증 없음) 그룹ㆍ폐경 전 근감소증 그룹ㆍ폐경 후 정상 그룹ㆍ폐경 후 근감소증 그룹 등 네 그룹으로 나누었다. 

조사결과 근감소증이 있는 여성은 폐경 여부와 상관없이 근감소증이 없는 정상 그룹 여성보다 체중ㆍ허리둘레ㆍ체질량지수(BMI, 비만의 척도)가 높았다. 근감소증이 있는 여성의 경우 복부비만과 비만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뜻이다.

근감소증이 있는 여성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는 근감소증이 없는 여성보다 낮았다. 당뇨병의 진단 지표가 되는 당화혈색소와 혈중 비타민 D 농도도 근감소증이 있는 여성이 없는 여성보다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근감소증이 있는 폐경 전 여성의 비타민 D 농도가 가장 낮았다. 비타민 D는 칼슘의 체내 흡수를 도와 골다공증ㆍ골절을 예방하고 면역력 강화도 돕는 비타민으로 알려졌다.

근감소증이 있는 여성은 없는 여성보다 칼슘ㆍ칼륨ㆍ니아신(비타민 B군의 일종) 섭취량이 적었다. 특히 근감소증이 있는 폐경 전 여성의 칼륨ㆍ칼륨 섭취량이 부족했다.

김 교수는 논문에서 “중년 여성의 적절한 칼로리 섭취, 신체활동을 병행한 비만 관리, 건강 체중 유지가 근감소증 위험을 낮추는 데 이롭다”며 “근감소증 발생 위험을 낮추기 위해 노력하다 보면 심혈관질환의 발생 위험도 함께 줄어들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번 연구결과(폐경 전ㆍ후 성인 여성에서 근감소증과 관련된 식생활 요인 및 대사성 질환 위험도: 국민건강영양조사(2009-2011) 자료를 활용하여)는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