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취준생과 직장인들이 직업을 통해 이루고 싶은 것의 두 번째는 ‘높은 경제력’인 것으로 조사됐다. 그렇다면 가장 이루고 싶은 것은 무엇일까?

최근 취업플랫폼 잡코리아가 알바몬과 함께 MZ세대 취준생과 직장인 1,776명을 대상으로 ‘직업에 대한 태도’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먼저 ‘직업을 통해 이루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질문한 결과, ‘개인의 역량 향상과 발전’이라 답한 응답자가 56.4%(복수선택 응답률)로 가장 많았다. 이어 ‘높은 연봉으로 경제력을 높이는 것’이라 답한 응답자도 응답률 54.6%로 근소한 차이를 보이며 다음으로 많았다.

그 다음으로는 ‘일과 가정(개인생활)의 밸런스’ 즉 워라밸을 꼽은 응답자가 46.8%로 많았다. 

MZ세대 직장인들의 직장 만족도 조사에서도 현재 직장에 만족하는 직장인들은 그 이유로 ‘일이 적성에 맞는다’거나 ‘일을 하면서 자신이 많이 발전하는 것 같다’고 답했다.

이어 MZ세대 직장인들에게 ‘현재 직장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만족한다’는 직장인은 49.4%였다. 

이들에게 ‘현재 직장에서 만족하는 이유’를 꼽아보게 한 결과, ‘일이 적성에 잘 맞고 재미있다’는 답변이 58.8%(응답률)로 가장 많았다. 그리고 다음으로 ‘일을 하면서 자신이 많이 발전하는 것 같다'(36.4%) ‘함께 일하는 동료들과 관계가 좋다(24.8%)’거나 ‘직장의 발전 가능성이 높다(18.8%)’ 순으로 직장에 만족하는 이유를 꼽은 직장인이 많았다.

반면 현재 직장에 ‘만족하지 않는다’고 답한 직장인(50.6%)은 그 이유로 ‘연봉수준에 만족하지 않는다’는 응답자가 52.1%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복지제도에 만족하지 않는다(43.8%) △직장의 성장 가능성이 낮아 보인다(42.6%)는 응답자가 많았고, 이어 △일을 하면서 개인의 역량이 높아지는 것 같지 않다(36.1%)를 꼽았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