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이유 없이 자주 눈물이 흐르는 증상을 방치하면 안질환에 걸릴 수 있으나 이를 알고 있는 사람은 성인 10명 중 3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안과병원이 전국의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눈물길폐쇄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특별한 이유 없이 자주 눈물을 흘리는 '눈물길폐쇄' 증상인 눈물흘림증을 치료하지 않으면 안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27.7%만 알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차고 건조한 바람이나 안구건조증으로 인해 눈물이 흐르는 경우도 있지만, 실내에서 의지와 상관없이 눈물흘림이 계속된다면 눈물길폐쇄를 의심해봐야 한다. 눈물길폐쇄 증상은 말 그대로 눈물배출경로가 막혀 있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배출되지 못한 눈물이 고여서 밖으로 흘러 넘치는 것이다.

눈물길폐쇄는 특별한 원인이 없이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의하면 눈물흘림증 환자의 연령대별 비중은 20대 1.4%, 30대 2.4%, 40대 7.3%, 50대 20.3%, 60대 29.6%, 70대 24.9%를 각각 차지해 50대부터 급격히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눈물 흘림증 증상이 지속될 경우 눈물주머니에 화농성 분비물이 차고 눈곱이 자주 끼는 등 각종 염증의 원인이 된다. 깨끗하지 않은 손이나 수건으로 눈을 자주 비비는 습관은 결막염 및 눈물소관 염증을 일으킬 수 있고, 눈 주변 짓무름은 피부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김안과병원 장재우 원장은 “눈물흘림증을 단순히 노화의 현상으로만 여기고 치료하지 않으면 염증이 발생하거나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겪을 수 있다.”며 “실제로 눈물길폐쇄 치료를 받은 환자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은 편으로 일상생활에 영향을 준다면 불편을 감수하지 말고 질환 예방 및 삶의 질 제고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치료받을 것을 권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