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이미지를 확인할 때 지원자가 가장 먼저 보는 것은 채용공고다. 채용공고를 보고 구직자은 기업에 대해 좋은 이미지 혹은 나쁜 이미지를 갖게 된다. 그렇다면 구직자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는 채용공고는 어떤 것일까?

취업포털 인크루트와 바로면접 알바콜은 ‘구직자가 생각하는 좋은 채용공고’라는 주제로 대학생과 취준생, 이직을 희망하는 직장인 등 1,226명에게 설문 조사를 진행했다.

먼저, 구직자가 꺼리는 채용공고 유형을 알아봤다. 그 결과, △단기간 여러 번 등재된 공고(49.6%)가 가장 많았다. 해당 유형을 꼽은 응답자는 ‘장기근속이 어려울 것’, ‘퇴사자가 많아 공고가 자주 올라오는 것’ 이라는 의견을 내놨다.

또, 꺼리는 채용공고 유형 2위는 △가족 같은 회사(36.7%)가 차지했다. 구직자는 가족 같은 회사 분위기는 좋지만, 과연 워라밸을 지킬 수 있을지 의문스러워 했다. 더불어, 조직 체계 없고 조건없는 희생을 강요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3위는 △불분명한 업무 설명(31.2%)이었다. 이를 선택한 응답자는 ‘독박 노동 우려’, ‘원치 않는 업무 비중이 훨씬 더 높을 것’ 등의 이유를 들었다. 다음 4위는 기본급보다 인센티브를 강조(19.6%)로 이를 고른 사람의 의견은 ‘수익이 일정치 않은 듯한 느낌’, ‘연봉 기준 불명확’, ‘업무 과중’ 등을 들었다.

그렇다면, 채용공고 내용 중 구직자가 매력을 느낀 문구는 무엇일까? 응답자 과반은 △주4일·4.5일(59.0%)을 택했다. 이어, △성과에 따른 조기 진급(38.6%), △구내식당, 간식 제공(23.8%), △상시 재택근무(16.8%) 등을 골랐다.

한편 구직자는 개선됐으면 하는 채용공고로 △자세한 수행 업무(45.4%)를 가장 많이 ㄲ보았다. 다음으로 △초봉 및 연봉(39.6%) △합격/불합격 공지 날짜(25.1%) △명확한 모집 인원(21.2%) △성과금과 상여금 여부(18.8%)가 뒤를 이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