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가 대중화하며 이젠 젊은 세대에서도 사랑받고 있다. 특히 골프는 소규모로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코로나19 이후 트렌드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골프는 계속 몸의 한쪽 방향으로만 강하게 휘두르는 자세를 반복하기 때문에 어깨 부상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골프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대표적인 질환은 회전근개파열이다. 

회전근개는 어깨 관절의 회전 운동을 돕기 때문에 골프를 할 때 동작과 관련이 깊은데, 회전근개가 손상되거나 힘줄의 퇴행성 변화 또는 회전근개 힘줄 사이 활막에 염증이나 외상이 발생할 경우 회전근개파열이라고 부른다. 

보통은 근육과 뼈가 본격적으로 약해지는 중장년층에서 발생하기 쉽지만 젊은 층도 무리하게 어깨를 사용하게 되면 발생할 수 있다.

증상은 팔에 힘이 떨어지는 느낌이 들며 팔을 올릴 때 심한 통증이 발생한다. 또한 누운 자세에서 통증이 심해지고 목을 지나 머리까지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초기 경미한 수준일 때는 체외충격파, 주사치료, 도수치료 등 비수술적 치료로 호전될 수 있으나 하지만 초기에는 통증이 심하지 않기에 근육통과 뚜렷하게 구별되지 않아 진료가 늦어지는 경우가 많다. 

노원 참튼튼병원 관절외과 정재현 원장은 "어깨 통증이 나타날 때 전문의의 진단이 중요하다"라며 
"한번 파열된 부위는 자연스럽게 회복되지 않으므로 조기에 보조기 착용과 물리치료 등을 통해 빠르게 재활을 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