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남녀 10명 중 6명, ‘긱 워커’로 일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긱 워커'란 필요에 따라 단기로 계약을 맺고 일을 하는 것을 말한다.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이 성인남녀 1,247명을 대상으로 ‘긱 워커’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 중 58.4%는 ‘긱 워커’가 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긱 워커가 되고 싶은 이유로는 ‘원하는 시간만큼만 유연하게 근무할 수 있어서’(72.1%, 복수응답)를 첫 번째로 꼽았다. 다음으로 ‘역량에 따라 보다 많은 수입을 벌 것 같아서’(39.7%), ‘원격근무 및 재택 근무가 보다 자유로울 것 같아서’(34.8%), ‘정년 없이 은퇴 후에도 일할 수 있어서’(33.5%) 등의 이유를 들었다.

긱 워커로 전향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으로는 ‘생활에 필요한 최소한의 수입’(35%)을 첫 번째로 꼽았다. 응답자들은 적어도 월 수입 283만원 이상은 되어야 긱 워커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어 ‘시간 활용의 자율성’(15.4%), ‘긱 워커에 대한 수요 확대’(15%), ‘안정적인 긱 잡 매칭 플랫폼 서비스’(14.6%)가 전제되어야 긱 워커로 일할 수 있다고 답했다.

실제로 긱 워커로 전향할 때 가장 우려되는 점 역시 ‘불안정한 수입’(63.5%, 복수응답)이 단연 많았다. 계속해서 ‘외부 인력에 대한 차별’(9.9%), ‘긱 워커 간 치열한 경쟁’(9.5%), ‘경력 관리의 어려움’(9.3%) 등의 순이었다.

그렇다면, 향후 빠른 시대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비정규 프리랜서 근로 형태가 확산되는 현상인 ‘긱 이코노미’ 확산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할까. 전체 응답자 중 74.5%가 앞으로 ‘긱 이코노미’가 대세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응답자의 64.8%는 ‘긱 이코노미 확산’에 대해 긍정적이라고 답했는데, 그 이유로는 ‘노동 환경이 보다 유연해질 것 같아서’(62.9%, 복수응답)의 응답률이 가장 높았다. 

반면, ‘긱 이코노미 확산’을 부정적으로 보는 응답자(439명) 35.2%는 ‘양질의 일자리가 아닌 단순 일자리만 창출할 것 같아서’(65.4%, 복수응답)를 가장 큰 이유로 꼽았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