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 국민의 소비가 디지털로 크게 변화한 것으로 조사됐다. SNS플랫폼쇼핑 이용은 5배 확대됐다.  

9일 한국소비자원은 코로나19 이후 변화한 소비생활상을 살펴볼 수 있는 ‘2021 한국의 소비생활지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코로나19 이후 국민 1만명 중 82.1%(8,207명)는 디지털로 소비한 것으로 나타나, ’19년 조사 결과인 44.0%에 비해 2배 가량 증가했다. 많이 이용한 유형은 인터넷·모바일쇼핑(65.8%), TV홈쇼핑(40.3%), SNS플랫폼쇼핑(20.8%) 순이었다. 

특히 SNS플랫폼쇼핑 이용은 ’19년 조사 결과 대비 약 5배 확대됐다. 또한, 올해 처음 조사된 개인간(C2C)거래플랫폼쇼핑 이용률은 16.6%로, 국민 100명 중 17명이 이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연령대별 디지털 소비 현황을 살펴보면, 모든 연령대에서 이용률이 증가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50대가 2.6배, 60대 이상은 10배 이상 디지털 소비가 급격히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로 소비한 소비자의 연간 1회 이상의 불만·문제 경험 여부를 살펴본 결과, 해외직구(‘19년 50.4% → ’21년 60.0%), 인터넷·모바일쇼핑(‘19년 36.0% → ’21년 52.5%), SNS플랫폼쇼핑(45.2.%) 순으로 높았다. 

특히, 2021년 첫 조사된 개인간(C2C)거래플랫폼쇼핑의 소비자 불만·문제 경험률은 43.9%로 전통적인 거래 유형인 TV홈쇼핑(41.8%) 보다 높았다.

디지털 소비 과정에서 겪은 소비자불만·문제 내용은 품질불량(34.3%), 허위·과장 표시·광고(32.9%), 상품·서비스 대비 비싼 가격(29.0%), 개인정보 유출·사기 불안(24.9%), 교환·취소·환불 등 피해해결 어려움(24.4%) 등의 순이었다. 

국민이 소비생활 전반에서 느낀 종합적인 소비생활 만족도는, 100점 만점에 67.0점으로 ’19년 69.9점에 비해 2.9점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디지털 소비자의 만족도는 67.4점으로 ’19년 69.2점보다 1.8점 하락해 상대적으로 하락폭이 낮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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