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과반수이상은 올해 초 계획했던 인력을 모두 충원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 플랫폼 잡코리아가 중소기업 507개사의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올해 고용목표 달성 현황>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이들 중소기업 중 77.5%는 올해 신입직 고용목표를, 88.4%는 경력직 고용목표를 세웠다고 밝혔다. 대부분의 중소기업이 올해 신입 및 경력직 직원 채용을 계획한 것.

그러나 올해 고용목표를 달성한 기업은 이들 기업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먼저 신입직 채용을 계획한 중소기업의 올해 고용목표 달성 현황을 조사한 결과 ‘목표인원을 모두 충원했다(달성+초과달성)’고 답한 기업이 24.4%로 4곳 중 1곳수준에 그쳤다. 이 외에 75.6%는 고용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고 답했다.

신입직 고용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이유를 복수응답으로 조사한 결과, 가장 많은 인사담당자가 '회사 경영상황이 좋지 않아 채용을 진행하지 못했다(34.3%_응답률)’고 답했다. 이어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채용일정과 면접시기 등을 연기한 것(30.0%)’도 주요 원인이라는 인사담당자가 많았다. 또 ‘채용일정을 연기하면서 취업포기자가 발생하곤 했다(26.6%)’는 답변이 뒤를 이었다.

올해 경력직 고용목표를 달성한 기업도 27.9%(달성+초과달성)로 10곳 중 3곳정도로 조사됐다. 이 외에 72.1%는 올해 경력직 고용 목표 인원을 달성하지 못했다고 답했다.

인사담당자들은 경력직 고용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이유(복수응답) 1위로 ‘회사 경영상황이 좋지 않아 채용을 진행하지 못한 점(34.7%_응답률)’을 꼽았다. 이어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채용/면접을 취소했다’고 답한 인사담당자도 30.0%로 다음으로 많았다.

한편 신입 인력 채용을 계획한 기업의 60.3%와 경력직 인력 채용을 계획한 61.3%는 ‘올해 채용하지 못한 인력을 내년에 채용할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