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직 채용은 '평판조회'라는 특별 전형을 거치게 된다. 직장인 10명 중 7명은 이 '평판조회'가 이직 성공 여부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인식을 가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취업포털 인크루트는 ‘평판조회 경험과 생각’을 들어보기 위해 이직 경험이 있는 직장인과 인사담당자 1,05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먼저, 평판조회의 실효성에 대해 질문한 결과 전체 응답자 중 74.6%는 평판조회가 이직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답했다. 이들 대부분은 이직 상황에 대비해 평소 평판 관리에 신경 쓰고 있다고 덧붙였다.

평판조회는 오픈 방법으로 지원자가 직접 본인의 평판을 평가받을 대상자를 선정하고 대상자의 연락처를 채용담당자에게 공유해 진행함을 뜻한다. 그 경험 여부를 알아본 결과, 전체 응답자 중 46.7%가 관련 경험을 해봤다고 답했다.

평판조회에 대한 부담은 없었을까? 평판조회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이들에게 부담으로 입사를 스스로 포기한 적이 있었는지 물은 결과, 10명 중 4명꼴(42.0%)이 경험 있다고 밝혔다.

스스로 포기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서류상 기재한 내용이 거짓이거나 과장해서(35.0%)가 가장 많았고 △이전 회사에서 보인 퍼포먼스, 실적이 미진했어서(28.0%) △평판조회에 대한 부담감과 거부감 때문(22.5%) 등의 이유를 꼽았다.

직장인들은 평판조회가 부담스러움에도 불구하고 10명 중 8명 정도는 평판조회의 중요성을 느끼고 있었다.

평판조회가 중요하다고 밝힌 이들은 △실무 능력 검증이 필요해서(33.3%)에 이어 △동료와의 소통력을 알아보기 위해(30.5%) △예의, 도덕성을 검증하기 위해(17.0%) 등을 이유로 들었다. 

평판조회를 전담하는 인사담당자에게도 같은 질문을 했다. 이 또한 10명 중 8명(84.5%)은 지원자 검증 시 평판조회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하지만 이들의 이유는 직장인과 달랐다. ‘이력서 내용에 거짓 또는 과장이 없는지 검토’(38.7%)하기 위함이 가장 우선이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