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플랫폼 종사자는 220만 명으로 전체 취업자의 8.5%인 것으로 조사됐다. 배달·배송·운전이 이들 중 30%를 차지했다.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은 플랫폼 종사자의 규모를 추정하고, 근무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2021년 플랫폼 종사자 규모와 근무실태」 조사 결과를 18일 발표했다.

플랫폼 종사자는 지난 3개월 동안 스마트폰 앱이나 웹사이트와 같은 온라인 플랫폼의 중개 또는 알선을 통해서 일감을 얻고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수입을 얻은 적이 있는 자를 뜻한다. 

플랫폼을 매개로 노무를 제공하는 플랫폼 종사자는 취업자(15~69세)의 8.5%인 약 220만 명으로 나타났다.

종사자 중 여성은 46.5%로 전체 취업자 중 여성 비율인 42.8%보다 높고, 청년(20대와 30대) 비율은 55.2%로 이 역시 전체 취업자 중 청년 비율인 34.7%보다 높다. 수도권 거주 비율은 59.8%로 전체(52.3%)보다 높다.      

직종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배달·배송·운전이 약 30%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음식조리·접객·판매(23.7%), 통·번역 등 전문서비스(9.9%) 순으로 많았다.

남성은 배달·배송·운전, 여성은 음식조리·접객·판매 관련 일을 많이 하고 있었다. 

플랫폼 종사자 중 47.2%는 주업으로 해당 일을 하고 있고, 부업(39.5%)이나 간헐적으로 참가하는 유형(13.3%)도 적지 않다. 주업으로 근무하는 경우 평균적으로 21.9일 일하고 192만3천 원의 소득을 얻었다. 부업의 경우 10.3일 근무 74만3천 원의 소득을 얻었다. 

종사자 중 고용보험 적용은 29.1%, 산재보험 적용 30.1%로 나타났다.

플랫폼과의 계약 여부 확인 결과 계약을 체결했다는 비율은 57.7%,어떤 계약도 체결하지 않았다는 비율은 28.5%로 나타났다.

업무 종사자들은 업무 중 어려움에 대해 플랫폼 기업이나 소속업체(agency)의 보수 미지급(22%), 비용·손해에 대한 부당한 부담(18.1%), 일방적 보수 삭감(16%) 등을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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