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DJSI WORLD지수 편입 (사진=KB금융그룹)

[데이터솜=김세진 기자] KB금융그룹(회장 윤종규)이 ‘2021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ow Jones Sustainability Indices) 국제 컨퍼런스’에서 6년 연속 World 지수 편입에 대한 인증패를 수상했다.

10일 서울 그랜드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이번 국제 컨퍼런스는 지난 11월 ‘미국 S&P 글로벌’이 발표한 ‘2021년 다우존스 지속가능 경영지수’에 대한 시상식으로 KB금융그룹은 국내 금융기관 최초로 은행산업 부문 글로벌 1위를 차지함으로서 KB금융의 ESG 경영이 글로벌에서도 최고 수준임을 인정받았다.

또한 KB금융은 지난 8일 「2021 CDP Climate Change」평가에서 국내 금융회사 중 유일하게 기후변화 대응 부문 최상위 등급인 ‘Leadership A’를 획득했다.

CDP(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는 전 세계 투자기관들을 대신해 주요 기업의 기후변화 대응 등 환경과 관련된 경영정보 공개를 요구하고 이를 분석·평가하는 비영리 단체로 DJSI(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와 함께 세계적으로 가장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는 ESG 평가기관 중 하나다.

CDP는 매년 환경과 관련된 기후변화·물·산림자원 분야에 대하여 기업의 지배구조, 사업전략, 리스크, 온실가스 감축 노력 등을 평가하고 등급을 제공한다. 

올해 기후변화 분야 평가에서는 전세계 200개 기업이 최우수 기업에게 부여되는 ‘Leadership A’ 등급을 획득했으며 국내기업 중에는 KB를 포함한 4개 기업만이 A등급을 받았다.

10일 KB금융 관계자는 “세계적으로 권위있는 ESG 평가기관인 DJSI와 CDP에서 모두 최고 등급을 획득하며 글로벌 ESG 선도기업임을 확인했다” 며 “기후변화 위기 해결과 넷제로 사회로의 성공적인 전환을 위해 ESG 리딩 금융그룹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B금융그룹은 아시아 지역 금융회사 및 국내 기업 최초로 탄소감축 목표에 대한 ‘SBTi’ 승인 획득과 NZBA(넷제로 은행연합) 아시아-태평양 대표 은행으로 선정되면서 KB금융 윤종규 회장이 UN의 공식 초청을 받아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 Conference of the Parties)의 공식 행사인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최고위급 회의(High-Level Meeting of Caring for Climate)’에 참석해 글로벌 리더들과 함께 ‘정의로운 넷제로의 미래’ 주제로 논의하는 등 ESG 분야에서 KB 금융의 리더십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