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현상이 지나치게 빨리 시작되는 질환을 성조숙증이라고 하는데 2010년~2020년 사이에 성조숙증으로 진료받은 아이들이 지속적인 증가세를 기록했으며 특히 2020년에는 예년과 달리 큰 폭으로 늘어났다.

성조숙증은 여아 8세, 남아 9세 미만을 기준으로 또래보다 2년 이상 일찍 발달이 진행될 때 진단된다.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김신희 교수는 "뚱뚱한 아이를 둔 부모들은 자신의 아이가 또래보다 발육 상태가 좋다고 생각하지만 이는 성조숙증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며 "비만으로 성호르몬이 조기에 분비돼 신체적으로 빠른 성장이 일어났을 뿐 성인이 됐을 때의 최종 키는 작을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성조숙증으로 진료를 받은 소아·청소년은 2010년 2만8251명에서 2020년 13만6334명으로 10년 새 5배 가까이 늘었다. 원인은 성장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병원을 찾는 아이들이 증가한 데다 늘어난 소아비만, 환경호르몬 등의 영향이 크다는 분석이다.

(이미지=데이터솜)

김신희 교수는 "성장이 또래보다 매우 빠르거나 뼈나이(골연령)가 아이 나이보다 1년 이상 앞서 있다면 성조숙증을 의심할 수 있다"며 "예를 들어 여아는 만 8세 이전에 가슴에 멍울이 생길 경우 남아는 만 9세 이전에 고환이 커지는 경우 병원을 찾아야 한다"고 했다.

치료는 원인질환에 따라 달라진다. 기질적 원인이 있다면 그 원인질환을 치료한다. 기질적 원인이 없는 특발성 성조숙증의 경우는 사춘기 지연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성조숙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균형 잡힌 영양 섭취와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수면으로 건강한 생활습관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또 가능하면 일회용 용기 사용을 줄이고 환경호르몬에 노출이 덜 되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다.

김신희 교수는 "어린 나이에 사춘기를 겪게 되면 아이들이 당황하고 힘들어 할 수 있으므로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사춘기는 정상적인 성장 과정이며 단지 친구들보다 좀 더 빨리 찾아온 것이라고 이해시키는 것이 좋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