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데이터솜)

암 생존자 4명 중 1명 이상이 폭음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최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은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심재용 교수팀이 2016∼2017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성인 1만1388명을 대상으로 폭음ㆍ과음 등 고위험 음주와 사회ㆍ경제적 요인의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 연구에서 암환자의 27.2%가 폭음, 5.3%가 과음을 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암에 걸리지 않은 사람의 폭음과 과음 비율은 각각 53.9%ㆍ10.5%였다.

여기서 말하는 폭음은 한 달에 적어도 1번 이상 한 자리에서 남성이 술을 7잔(또는 맥주 5캔), 여성이 5잔(또는 맥주 3캔) 이상 마시는 것을 가리킨다. 과음은 하루 평균 알코올 섭취량이 남성 30g 이상, 여성 20g 이상인 경우다.

심 교수팀은 논문에서 “이번 연구에서 암 진단을 받은 후에도 절반은 고위험 음주를 지속한다는 것을 확인했다”라고 지적했다.

암 중에서도 구강ㆍ인두ㆍ식도ㆍ간ㆍ췌장ㆍ유방ㆍ대장ㆍ폐ㆍ전립선ㆍ신경계ㆍ피부 등에 생기는 암은 알코올과 연관성이 밝혀져 알코올 관련 암(alcohol-related cancer)으로 통한다.

암환자 중 특히 술을 끊지 못하는 사람은 저소득층이었다. 저소득층의 암 진단 후 폭음 비율은 고소득층보다 2.2배, 과음 비율은 3.5배 높았다.

심 교수팀은 논문에서 “저소득층에서 고위험 음주가 많은 것은 과다한 음주로 인해 질병이나 사망에 더 취약하므로 암으로 진단받은 경우가 더 많았을 수 있다”며 “암 등 질병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이 저소득층에서 더 크기 때문에 (금주ㆍ절주 등) 치료ㆍ생활환경 개선 같은 노력을 할 여건이 되지 않았기 때문일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 결과(한국 암환자에서 고위험 음주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경제적 요인: 제7기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2016∼2017))는 대한가정의학회지 최근호에 실렸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