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데이터솜)

코로나19 확산 이후 기업의 교육훈련 및 채용 관련 비용이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HR테크 기업 인크루트는 코로나 상황 속 기업의 채용 관련 비용이 실제 줄었는지, 또 채용 리드타임(소요시간)이 줄었는지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인사담당자와 인사결정권자(대표 또는 임원) 32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코로나 발생 전후로 교육훈련과 면접 등 채용과정에 드는 비용은 어떻게 변화했는지 그 추이를 알아봤다. △비슷하다(45.7%)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나 △줄었다(42.2%)는 응답 또한 상당 부분 차지했다. △늘었다는 응답은 12.1%에 불과했다.

코로나 이후 채용 관련 비용이 줄어든 이유에 대해서는 △비대면 면접, 시험, 교육 등으로 장소 대관비, 인건비 등 운영비 절감(39.7%)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서 △수시·상시채용 강화로 기업 상황에 맞게 채용 조정(28.7%)이라는 이유도 있었다.

그렇다면 직원 한 명을 채용하는 데 드는 평균 비용은 어느 정도일까? △10만원 이상~30만원 미만(24.8%)이 가장 많았으며 △30만원 이상~50만원 미만(20.5%)이 그 다음이었다.

코로나 상황에 따라 비대면 면접과 채용전형 간소화, 대체 전형 시행 등 채용을 유연하게 변경 진행하고 있는 기업이 많아졌는데 이러한 변화들은 채용 리드타임에도 영향을 주는지도 물어보았다.

그 결과 △줄었다(21.7%) △비슷하다(59.3%), △늘었다(18.9%)로 코로나와 채용 리드타임의 상관관계는 다소 약했다. 그러나 기업 10곳 중 2곳 정도는 코로나 상황 속 채용 리드타임이 단축됨을 직접 경험했던 것으로 조사됐다.

채용 리드타임 단축을 위한 현실적인 방법에 대한 질문에는 △대면과 비대면을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채용 활성화(36.0%)가 가장 많았고, △면접전형 간소화(29.1%) △신입 교육 간소화(13.7%) △AI인성검사 활성화(12.6%) 등도 꼽혔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