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데이터솜)

소비자가 아파트 브랜드를 선택 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는 것은 '단지 내부 품질 및 설계구조'인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직방'이 어플리케이션 이용자를 대상으로 아파트 브랜드에 대한 생각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먼저 다양한 아파트 브랜드 중 선호하는 브랜드가 있냐는 질문에 73.0%가 ‘있다’고 응답했다. 특히 경기(76.9%)와 인천(76.9%) 거주 응답자군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고 이어 서울(71.9%) 거주자도 70% 이상이 선호 브랜드가 있다고 응답했다.

아파트 선호 브랜드가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아파트 브랜드를 선택할 때 보는 중요한 요소로는 ‘단지 내부 품질 및 설계구조’(37.0%)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브랜드 이미지 및 인지도(31.3%) △시공능력 및 하자 유지보수(18.2%) △단지 외관 및 디자인(10.0%) 등 순으로 나타났다.

다만 30대는 아파트 브랜드 선택 시 중요한 요소로 '브랜드 이미지 및 인지도'(37.1%)를 '단지 내부 품질 및 설계구조'(31.2%)보다 우선에 두었다.

아파트 브랜드가 아파트 가치(가격) 형성에 얼마나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전체 응답자 중 87.4%가 ‘영향있다’고 응답했다. 

‘보통’이라고 답한 응답은 8.0%, ‘영향없다’는 4.6%에 그쳐 90%에 가까운 응답자들이 아파트 브랜드가 가치(가격)에 영향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에 비해 브랜드가 아파트 선택 시 얼마나 중요해졌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75.7%가 ‘중요해졌다’고 응답했다. ‘변화없다’는 13.4%, ‘중요해지지 않았다’는 10.9%로 나타났다.

지방5대광역시(69.2%), 지방(69.6%) 거주자도 70%에 가까운 응답자가 선호 브랜드가 있다고 답했지만 수도권보다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