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데이터솜)

우리나라 국민이 기대수명(83세)까지 생존할 경우 암에 걸릴 확률은 약 38%로 추청되고 있는데, 많은 사람이 암진단을 받으면 치료가 어려울 것으로 생각하고 절망하게 된다.

하지만 난치성 암이라고 해도 조기에만 진단된다면 생존 확률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암종에 있어 치료 생존율 향상을 위해서 조기진단이 중요하다.

실제 국가암정보센터 자료에 따르면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최근 5년간 진단된 모든 암 환자의 5년 상대생존율은 병기별로 크게 달랐다.

먼저 암이 발생한 장기를 벗어나지 않은 ‘국한(Localized)’ 상태일 경우 생존율 91%, 암이 발생한 장기 외 주위 장기 및 인접 조직 또는 림프절을 침범한 ‘국소 진행(Regional)’ 상태에서는 생존율 73.4%, 암이 발생한 장기에서 멀리 떨어진 다른 부위에 전이된 ‘원격 전이(Distant)’의 경우 생존율 24.4% 등으로 각각 나타났다.

특히 암종별 생존율을 보면 암이 처음 발생한 장기를 벗어나지 않은 암인 경우 전립선암 102.1%, 갑상선암 100.6%, 유방암 98.9%, 신장암 97.2%, 위암 97.0%, 대장암 93.9%로 높았으며 이어 폐암 75%, 간암 60.7%, 담낭 및 기타담도암 52.9%, 췌장암 46.9% 순으로 생존율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됐다.

중앙대학교병원 암센터 신종욱 센터장(호흡기알레르기내과 교수)은 “대다수의 사람들이 몸에 이상 증상을 느낀 후 병원을 찾았을 때 이미 수술로 치료할 수 없을 만큼 암이 커져 있거나 다른 조직으로 퍼져 있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이어 “암은 상당히 진행될 때까지 증상이 없을 수 있으며 암이 진행되어 나타나는 증상들도 평소 흔히 경험하던 증상과 비슷해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기에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며 초기에 발견되어 치료하면 암으로 인한 사망을 크게 줄일 수 있으며 대부분 완치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