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데이터솜)

경기도에서 발생한 보행자 사고 중 노인 사고가 어린이 사고보다 2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데이터솜]이 경기연구원이 발표한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약자를 위한 더 안전한 신도시 만들기’ 보고서를 살펴본 결과 이같이 확인됐다.

보고서 결과를 보면 최근 5년(2016~2020년)간 경기도에서 발생한 보행자 교통사고는 4만9221건이었다. 인구 1만 명당 연평균 7.5건이 발생한 것이다.

보행자 교통사고 중 사망사고는 1396건, 중상 사고는 1만9425건, 경상 사고는 2만4982건이다.

이 중 교통약자인 노인과 어린이 보행자 교통사고만 보면 노인 보행자 사고는 1만974건, 어린이 보행자 교통사고는 4278건이다.

인구 1만 명당 연평균 발생 건수는 노인은 14.2건, 어린이는 4.6건이다. 이로인한 노인 사망사고는 665건, 중상 사고 6094건, 경상 사고 3690건이며 어린이 사망사고는 30건, 중상 사고는 1280건, 경상 사고 2513건이다.

보행자 교통사고를 도내 신도시로 한정해 분석하면 1기 신도시(분당, 일산, 중동, 평촌, 산본)는 4333건(인구 1만 명당 연평균 6.9건), 2기 신도시(판교, 동탄1·2, 한강, 위례, 운정, 회천·옥정, 광교, 고덕)는 2091건(인구 1만 명당 연평균 3.7건)으로 나타났다.

노인과 어린이 보행자 교통사고에서 1기 신도시(노인 890건, 어린이 313건) 보다 2기 신도시(노인 334건, 어린이 300건)에서 교통사고가 적게 발생했다.

이에 연구원은 1995년 어린이 보호구역, 2007년 노인 보호구역이 각각 처음으로 도입된 상황에서 1980년대 후반 추진된 1기 신도시 사업, 2000년대 초중반 추진된 2기 신도시 사업이 안전 여건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경기연구원 빈미영 선임연구위원은 “교통약자별 교통사고 발생 특성 차이를 고려한 차별적인 교통안전 대책이 필요하다”며 “향후 교통약자가 안전하게 보행하려면 보호구역에 한정된 교통안전 대책이 아닌 도시 전체를 대상으로 한 안전대책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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