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데이터솜)

정부와 지자체는 국내 저출산·고령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놓은 여러 출산장려정책 중 하나로 다자녀 가정 지원제도가 있다. 성인남녀들은 이 다자녀 가정 지원제도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HR테크 기업 인크루트는 다자녀 가정 지원제도 인지도를 알아보기 위해 성인남녀 1175명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했다. 이번 조사는 영유아 식품 전문기업 아이배냇과 공동 진행했다.

먼저 다자녀 가정의 최대 애로사항을 질문한 결과 △보육비, 학비 등 경제적 문제(75.7%)가 압도적으로 많이 꼽혔다. 이어 △돌봄 기관 및 시설 부족(11.1%) △혜택, 제도를 모름(7.0%) 순으로 조사됐다.

국내 출산장려정책 중 하나인 다자녀 가정 지원제도를 알고 있는지 물어본 결과 다자녀 가정 지원 내용을 모르는 사람이 과반(52.7%)이었다.

다자녀 가정 지원제도를 안다고 답한 응답자에게 최근 수혜 가구를 늘리기 위해 자녀 3명에서 2명으로 지원 기준이 완화된 것을 알고 있는지 질문했다. ‘알고 있다’고 응답한 사람은 38.2%, 반면 ‘몰랐다’라고 응답한 이들은 61.8%로 나타났다.

현재 시행 중인 다자녀 가구를 지원정책을 설명해주고 이 중 가장 현실적으로 도움된다고 생각하는 정책은 무엇인지 하나를 꼽아달라고 응답자에게 요청해봤다.

응답자들은 △다자녀 국가장학금 확대(28.7%)를 가장 많이 꼽았다. 다음으로 △우선 공급 등 주거지원 강화(19.7%) △아이돌봄 서비스 확대(19.6%)를 들었다.

그렇다면 다자녀 가정 지원에서 현실적으로 더 필요한 정책은 무엇일까? 응답자들은 △교육비 확대(44.9%)를 가장 많이 언급했다. 다음 △부동산 공급 우대(18.5%) △분유, 기저귀 등 생필품 할인(17.1%) 등을 들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