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데이터솜)

최근 5년간 보행자가 횡단보도가 아닌 차도로 길을 건너다 발생한 교통사고의 사고건수 및 사망자 수가 감소 추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데이터솜>이 도로교통공단에서 발표한 '최근 6년간(2015년~2020년) 횡단보도 외 횡단 중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2020년 횡단보도 외 횡단 중 교통사고 건수는 6224건으로 직전 5년 평균 1만 1658건보다 46.6% 감소했으며 사망자 수는 직전 5년 평균 609명에서 2020년 337명으로 44.6% 줄어들었다.

같은 기간, 전체 보행 교통사고 중에서 횡단보도 외 횡단 중 교통사고가 차지하는 비율도 2015~2016년 30%대에서 2020년 17%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공단은 이러한 추세에 대해 횡단보도가 아닌 곳에서의 중앙분리대, 보행펜스 등 무단횡단을 방지하는 시설을 설치하는 도로 환경 개선 활동이 효과를 보인 것으로 분석했다. 

실제로 공단이 행정안전부와 진행한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으로 해당 시설을 설치한 도로의 교통사고가 크게 감소했다.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유태선 정책연구처장은 “횡단거리가 긴 다차로 도로나 인근에 횡단보도가 있는 구간에서 보행자가 횡단보도가 아닌 곳으로 길을 건널 경우 운전자들이 사고를 예견하기 어려워 심각한 인명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무단횡단을 방지하는 안전시설 확충과 더불어 보행자들의 보행안전에 대한 경각심까지 더해진다면 관련 사고를 더욱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데이터솜=곽현아기자]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