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케마칼 재생플라스틱 소재 (사진=롯데케미칼)

롯데케미칼이 美 FDA (미국 식품의약국)로 부터 인증받은 재생플라스틱 소재(PCR-PP)를 사용한 제품을 일본 화장품 회사의 제품에 처음 적용한다. 

롯데케미칼 관계자에 따르면 일본의 코세 코스메포트(KOSÉ COSMEPORT_코세(KOSÉ) 100% 출자 계열사) 주식회사 제품에 적용되는 PCR 50% 적용 PP 소재는 지난 2019년 하반기 출시 이후 20년 국내 최초로 화장품 및 식품 용기에 적용 가능한 美 FDA (미국 식품의약국) 인증을 취득했으며 약 3년만에 20년 대비 22년 상반기 약 40배 판매 성장율을 기록하고 있는 고부가제품이다.

롯데케미칼은 약 1년여에 걸친 품질 인증 및 샘플링 작업으로 특히나 까다롭게 소재기준을 적용하고 있는 일본 고객사의 엄격한 기준을 통과하여, 기존 중국과 유럽에 일본까지 판매지역을 넓히게 되었다고 밝혔다.

PCR-PP는 플라스틱 리사이클 원료를 30% 및 50% 함유한 등급으로 개발되어 고객사의 요청에 따라 공급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외 글로벌 화장품 업계에서는 2025년까지 화장품 포장재를 최대 100%까지 재활용 또는 플라스틱 리사이클 원료로 만든 제품을 50%까지 확대하겠다는 정책들을 추진 중에 있다. 특히 국내 화장품 용기 중 약 60%가 플라스틱 소재가 사용되고 있고 이 중 30% 정도가 폴리프로필렌(PP) 소재로 이루어진 것으로 추산된다.

6일 롯데케미칼 관계자는 "롯데케미칼은 글로벌 플라스틱 사용 규제 및 고객사들의 지속가능한 소재 수요 증가에 대비한 선제적인 기술개발과 더불어 다양한 재생 플라스틱 소재(PCR-PP, rPET, rPP, rABS, rPC등)의 신속한 공급을 확대하고 있으며 플라스틱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한 ‘Project LOOP’ 를 전사적으로 추진하여 플라스틱 순환경제 문화를 만드는데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롯데케미칼은 자원선순환 트렌드에 발맞춰 2030년까지 리사이클∙바이오 플라스틱 매출을 2조원 규모로 확대하고 사업 규모를 100만 톤 이상으로 늘려 나간다는 계획을 지난 5월 발표했다.

[데이터솜=임성희 기자]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