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분석기술로 기후변화·생태계 문제 대응, 상금 2600만원 규모

(사진=SK하이닉스)
(사진=SK하이닉스)

SK하이닉스가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을 돋우기 위해 AI(인공지능)를 활용한 ‘생물다양성 데이터 분석 및 아이디어 제안 경연(AI Challenge for Biodiversity)’을 연다.

경연대회는 생태계 관찰 데이터를 기반으로 AI 분석 결과물을 도출하는 ‘데이터 분석 리그’와 데이터 분석 역량이 없어도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안하는 ‘아이디어 제안 리그’로 운영된다.

전자는 예측(Predictive) 분석 등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 및 생물다양성 보전에 필요한 분석 모델을 만들어 시사점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후자는 기후변화 관련 정책 개선안 및 서비스 모델 등 혁신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식이다.

참가신청은 별도의 경연플랫폼을 통해 할 수 있다. 참가를 희망하는 시민과학자 개인 혹은 팀(최대 5인)은 30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데이터분석 기술역량을 보유하거나 기후변화 및 생물다양성 보전에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진 시민과학자, 대학(원)생 외에도 생물다양성에 관심있는 일반인(만 14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가자는 동아사이언스에서 운영하는 시민과학 프로젝트 ‘지구사랑탐사대’를 통해 10년간 누적된 생태 사진과 영상 20만개와 2만명(6000여팀)의 시민과학자 활동기록 데이터 외에도 기상청, 공공기관 등 외부데이터를 자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20일 SK하이닉스 지속경영담당인 김윤욱 부사장은 “이번 경연을 통해 당사가 추구하고 있는 친환경 사회적 가치(Social Value, SV)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며 “추후에도 환경보호와 상생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마이크로소프트, 숲과나눔재단과 함께하는 이번 경연에서는 생물다양성을 보전할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에 2600만원 규모의 상금을 수여하며 추후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생물다양성 포럼으로 확장해 심도있는 논의를 이어간다.

[데이터솜=김진오 기자]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