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임직원들이 임원들의 기부로 제작된 신규 헌혈버스에서 헌혈하기 위해 줄을 서 있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10년간 총 40대의 헌혈버스 제작해 대한적십자에 지원할 예정인 삼성이 23일 수원 '삼성디지털시티'에서 임원들의 기부로 우선 제작된 헌혈버스 4대를 대한적십자사에 전달했다.

지난해 12월에 특별격려금을 받은 삼성 관계사 임원들의 자발적 기부로 100억여원의 기부금을 조성해 신형 헌혈버스 제작에 사용하도록 대한적십자사에 전달했다. 

매년 동절기 혈액 부족 현상이 반복되는 가운데 코로나19로 헌혈이 급감하며 의료 현장에서 혈액 부족으로 수술이 취소되는 등의 상황이 빚어지자 단체 헌혈에 필수인 헌혈버스 제작을 지원키로 한 것이다. 

헌혈버스를 이용한 학생, 군인, 직장인 등의 단체 헌혈은 전체 헌혈 횟수의 33%를 차지할 정도로 혈액 수급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또 헌혈버스 헌혈 경험은 '헌혈의집'을 통한 정기 헌혈 봉사로 이어지는 매개 역할을 한다. 

대한적십자사는 현재 국내 전국 15개 혈액원에서 운영 중인 93대의 헌혈버스 가운데 매년 10여대가 노후화로 인해 교체가 필요한 상황에서 삼성의 기부로 혈액원의 노후화된 헌혈버스가 정상적으로 교체되면서 고장 등으로 인한 가동률 저하 문제가 개선되어 올 겨울 헌혈 수급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한적십자사 신희영 회장은 "저출산으로 헌혈자는 감소하고 고령화로 혈액 수급자는 증가하는 가운데 코로나19로 헌혈 참여가 급감했다"며 "혈액 부족이 심각한 상황에서 이번에 새로 제작된 헌혈버스와 삼성 임직원들의 지속적 헌혈은 헌혈 수급 상황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전달식에 참석한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삼성 임원들의 기부로 제작되는 헌혈버스 기증이 10년간 이어질 예정이어서 더욱 의미가 크다"며, "헌혈에 동참하는 삼성 임직원분들의 따뜻한 마음에도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또 삼성전자 경영지원실 박학규 사장은 "헌혈버스 전달식을 통해 삼성 임원들의 기부 의의와 헌혈에 직접 참여하는 임직원들의 진심을 함께 전할 수 있게 돼 뜻 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헌혈 캠페인을 적극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달식에서는 매월 헌혈에 꾸준히 동참해 온 삼성 임직원을 대표해 그 동안 헌혈에 200회 이상 참여해 온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편계현 프로가 대한적십자사로부터 명예대장을 받았다. 대한적십자사는 헌혈을 200회 이상 실시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명예대장을 수여하고 있다. 대한적십자사는 올해 4회 이상 헌혈을 한 89명의 임직원에게도 표창장을 수여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