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제외한 전 연령서 ‘지역기피시설’ 관련 민원 많아

[자료: 국민권익위원회]
[자료: 국민권익위원회]

지난해 경찰에 제기된 민원이 570만건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8일 [데이터솜]이 국민권익위원회가 지난해 수집한 민원 1238만건을 분석한 ‘2022년 민원 빅데이터’를 살펴봤다. 지난해 민원이 가장 많이 들어온 분야는 ‘경찰’ 관련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 분야는 전체 민원의 49.2%를 차지해 1위를 기록했다. 전년대비 18.5%p 증가한 수준이다.

그 뒤로는 ▶교통(10.8%) ▶도로(7.4%) ▶행정안전(6.3%) ▶환경(4.3%) ▶주택건축(3.5%) ▶산업통상(2.4%) ▶보건(2.0%) ▶교육(1.8%) ▶기타(12.3%) 등 순이었다.

공공기관에 접수된 민원 중에는 ‘불법주정차’가 가장 많았고 ‘교통법규 위반 신고’, ‘교통 및 주거환경 개선’ 관련 민원도 다수를 차지했다.

지역별로 서울특별시는 소각장 신설 반대, 인천광역시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관련, 부산광역시는 태풍 ‘힌남노’ 피해 복구 및 후속 대책 추진 요청, 대구광역시는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설립계획 철회 요구, 대전광역시는 버스전용차로 위반 신고, 경기도는 도립병원 설립 요청 등이 많았다.

세대별로는 10대는 ‘게임·학교’, 20대는 ‘병역’, 30·40대는 버스노선 및 정차 등 ‘교통’, 학교 배정 및 통학 거리 등 ‘학교’, 입주 지연 및 아파트 명칭, 50대 이상은 재건축·재개발 등 ‘부동산’에 관심이 많았다. 특히 10대를 제외한 전 연령층에서 공통적으로 소각장, 차량기지 등 ‘지역기피시설’ 관련 민원이 많았다.

연령별로 40대(32.1%), 30대(27.5%), 50대(18.2%) 등의 순으로 민원이 많았고 전 연령층에서 전년 대비 감소했다. 특히 GTX와 초등학교 신설 민원 감소 등의 영향으로 30대 여성(59.6%)과 30대 남성(59.0%)이 가장 많이 감소했다.

기관유형별로는 중앙행정기관(35.9%), 지방자치단체(15.5%), 교육청(48.7%), 공공기관(30.9%) 등 모든 기관에서 민원이 감소했다.

중앙행정기관에서는 ‘위례신사선 민간투자사업의 실시협약 촉진을 위한 대책 요청(1만 8441건)’ 등 3만 8674건이 발생한 기획재정부가 전년 대비 70% 이상 가장 많이 증가했다.

교육청에서는 ‘초등학교 배정 관련 이의(9307건)’ 민원 등 1만 2481건이 발생한 대구교육청이 전년 대비 138.9% 증가했다.

공공기관 중에서는 ‘게임물 이용 연령 등급 상향에 대한 반발(3만 6998건)’ 등 4만 8475건이 발생한 게임물관리위원회가 전년 대비 2763.3% 증가했다.

국민권익위 전현희 위원장은 “민원빅데이터 분석‧활용은 국민의 민원을 근원적으로 해소하고 국민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것”이라며 “앞으로도 국민의 목소리를 토대로 민원을 유발하는 정책과 제도를 개선해 나가는데 모든 역량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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