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사자는 506만명…여성 고용은 남성기업의 2.3배

[자료: 중소벤처기업부]
[자료: 중소벤처기업부]

여성이 대표인 기업과 그 종사자가 매년 증가해 전체기업의 40%까지 도달했다. 이 중 가장 많은 여성기업인이 영위하는 사업은 도매·소매업이다.

16일 [데이터솜]이 중소벤처기업부의 ‘여성기업 현황 및 2022년 여성기업 실태조사 결과’를 살펴본 결과 2020년 여성기업은 전체기업의 40.5%, 295만 곳으로 역대 최대 수준으로 나타났다. 

여성기업 수는 전년보다 6.4% 증가했다. 종류별로는 ▶도매·소매업(26.7%) ▶부동산업(22.6%) ▶숙박·음식점업(17.0%)이 66.2%로 다수를 차지했다. 여성기업의 종사자 수는 506만명으로 전체 종사자의 23.5%를 차지했으며 여성기업은 여성 고용 비율이 69.3%로 남성기업 여성고용 30.6%의 2.3배 수준으로 확인됐다.

2022년 여성기업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여성법인기업은 전년대비 수익·생산성은 개선됐으나 안정·활동성은 감소했다. 여성법인기업은 전년 수익성(순이익률 3.1%→4.0%)과 생산성(1인당 평균 매출 2억 3460만원→2억 4860만원)은 증가했으나 안정성(부채비율 126.9%→183.2%)과 활동성(자기자본 회전율 3.3배→2.0배)은 하락했다.

전체 여성기업은 수익성이 4.7%로 일반 제조중소기업 4.1%보다 0.6%p 높게 나타났다. 안정성(부채비율 여성 165.1%, 일반 129.9%)과 생산성(1인당 평균 매출액 여성 2억 3190만원, 일반 2억 8730만원)은 낮았다.

여성기업인 차별대우 경험은 4.7%로 집계됐다. 여성법인기업으로 불리한 점은 ‘일·가정 양립 부담’(51.2점)을 가장 높게 꼽았으며 2020년도에 가장 높았던 ‘대출조건 등 불리함’은 대폭 개선된 것으로 분석됐다.

여성기업 경영자가 가장 필요로 하는 교육은 마케팅(47.8%) 분야였다. 이외에도 ▶인사·조직관리(17.8%) ▶재무·금융투자 교육(17.2%) ▶글로벌전략 경영(15.4%) 등이 그 뒤를 이었다. 법인기업인 경우에도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여성기업이 성장을 위해 가장 필요로 하는 지원은 ▶자금지원(36.4%) ▶세제지원(29.1%) ▶인력지원(16.2%) ▶판로지원(10.5%) 순이었으며 법인기업의 경우에도 비슷한 수준이었다.

효과가 높은 정책은 ▶자금지원(76.1점) ▶인력지원(74.8점) ▶세제지원(74.2점) 순이었다. 여성법인기업으로 한정할 경우에는 ▶기술지원(77.7점) ▶자금지원(76점) ▶수출지원(75.7점) 순으로 나타났다.

중기부 이영 장관은 “저출산·고령화 시대에 여성의 경제활동이 더 중요하게 조명되고 있다”며 “여성기업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등 여성기업 위상이 높아진 만큼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를 높이기 위해 요구사항을 잘 살펴서 기업 하기 좋은 환경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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