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선사고가 60% 차지, 주요사고는 충돌 가장 많아

[자료: 해양수산부 중앙해양안전심판원]
[자료: 해양수산부 중앙해양안전심판원]

지난해 일어난 해양사고 건수가 전년보다 5% 늘어났다. 반면 인명피해의 경우 20%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다.

16일 [데이터솜]이 해양수산부 중앙해양안전심판원의 ‘2022년 해양사고 통계’를 살펴본 결과 해양사고는 2863건이 발생해 전년 2720건보다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사망·실종자의 경우 99명으로 전년 120명에서 21명, 부상자는 313명으로 전년 392명에서 79명 감소했다.

전체 해양사고 2863건 중 어선 사고는 60%(1718건), 비어선 사고는 19%(543건), 수상레저기구는 21%(602건)을 차지했다.

그 중 인명피해 발생이 많은 주요사고(673건)는 ▶충돌 36.3%(244건) ▶안전사고 22.9%(154건) ▶화재‧폭발 21.8%(147건) ▶전복 14.6%(98건) 등의 순으로 발생했다. 단순사고(2190건) 중에는 기관손상사고가 39.8%(871건)으로 가장 많이 발생했다. 전년과 대비해 주요사고는 6.4%(46건) 감소했지만 단순사고는 9.4%(189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양사고로 인한 사망‧실종자는 99명으로 이 중 안전사고(해상추락, 목격자 없는 실종, 어구에 의한 신체가격 등)로 인한 인명피해는 68명(68.7%)이다. 그밖에 전복사고 13명, 충돌사고 6명, 침몰사고 3명, 기타사고(행방불명 2, 침수 1) 3명 등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한편 사망・실종자 중 외국인 선원은 27명(27.3%)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해양안전심판원 강용석 원장은 “안전사고는 작업안전수칙을 철저히 준수함으로써 피해를 방지할 수 있다”며 “가장 빈번히 발생하는 기관손상 사고의 대부분은 출항 전 점검·정비만으로도 예방할 수 있으므로 선박종사자가 이를 철저히 이행하도록 더욱 노력해 나아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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