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 꼿꼿한 바른체형 83.4%로 증가…비만율은 여자가 3.9%p 높아

[자료: 국가기술표준원]
[자료: 국가기술표준원]

우리나라 고령층의 체격은 커지고 허리와 등이 곧은 ‘바른 체형’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남자 비만도는 증가했고 여자는 감소했다.

6일 [데이터솜]이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의 ‘사이즈코리아 성과발표회’를 살펴봤다. 국표원은 70~84세 고령인구 1014명을 대상으로 키, 몸무게, 다리·팔 길이, 허리둘레 등 360개 항목에 대해 직접측정 및 3차원 스캐너를 활용해 조사했다.

조사 결과 지난해 고령자의 평균 키는 남자 165.7cm, 여자 152.1cm, 평균 몸무게는 남자 66.8kg, 여자 56.7kg을 기록해 2003년도 이후 지난 20년 사이 고령자의 키는 남자 2.9cm, 여자 2.7cm, 몸무게는 남자 5.1kg, 여자 1.0kg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3차원 스캐너로 얻어진 인체형상 데이터를 보면 남녀 고령자 모두 상반신 길이 비율을 나타내는 앉은키 비율(앉은키/키)이 증가했다. 또 허리가 굽지 않고 바로 선 이른바 ‘바른체형‘의 비율이 83.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소득수준 향상과 꾸준한 자기관리 등으로 인해 숙인체형의 노인보다는 허리가 꼿꼿한 바른체형의 노인이 많아졌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몸통의 납작한 정도를 나타내는 편평률이 증가해 어깨가 넓어지고 가슴과 엉덩이 두께가 줄어든 납작한 형태로 변했다. 고령자 전체 측정 대상 중 3분의 1 이상이 비만으로 분류됐다. 성별을 보면 남자는 38.3%, 여자는 42.2%로 남자의 비만율이 여자보다 낮게 나타났다.

국표원 오광해 표준정책국장은 “이번 조사는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고령화 상황에서 향후 어르신들의 편의를 위한 각종 제품 및 서비스 설계에 활용될 수 있는 최신 기초 데이터를 시의적절하게 확보한 것에 그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사이즈코리아 사업이 디지털·헬스케어 등 신산업분야에서의 인체데이터 활용에 대한 다양한 시대적·산업적 요구를 담아내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는데 이바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