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청, 12년 간 동일집단 추적 조사 실시

[자료: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
[자료: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

40세 이상 남자의 경우 혈중 엽산 농도가 낮고 호모시스테인 농도가 높으면 심혈관질환 사망률이 일반적인 경우보다 2배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모시스테인은 엽산을 포함한 비타민 B군 섭취가 부족할 때 증가하는 황-함유 아미노산으로 높은 호모시스테인 농도는 동맥 손상과 혈관 혈전을 유발할 수 있다.

24일 [데이터솜]이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의 ‘한국 성인남녀 혈청 엽산, 호모시스테인 수준과 사망위험’을 살펴봤다. 이는 만 40세 이상 남자 8000여명, 여자 1만 3000여명을 대상으로 12년 동안 추적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다

엽산 농도가 낮은 남자는 전체사망과 심혈관질환 사망위험이 높았다. 고호모시스테인혈증을 동반한 경우 둘 다 정상범위인 군에 비해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위험 2.1배, 암으로 인한 사망위험은 1.4배 높았다.

여자는 엽산 농도가 낮으면서 호모시스테인이 높은 경우 암으로 인한 사망위험이 높았지만 엽산 농도만 낮은 경우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또 동일 열량 섭취 시 남자가 여자보다 엽산 섭취량이 낮았고 엽산 결핍 비율은 남자 17%, 여자 5%, 고호모시스테인혈증 비율은 남자 21%, 여자 6%이었다.

연구진은 “남자에게서 엽산 농도가 높을수록 사망위험이 낮아지는 것은 아니었다”며 “약 20nmol/L에서 가장 낮은 사망위험이 관찰돼 적정 엽산 섭취량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암, 심혈관질환 등 만성질환으로 인한 사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엽산과 호모시스테인 농도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