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공단, 65세 이상 645명 대상 교통안전 및 사고 인식 설문

65세 이상 고령운전자들 가운데 운전면허 반납을 고려하는 비율이 30%를 넘어섰다. 그 이유는 교통사고에 대한 위험 및 불안감인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교통공단이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와 함께 지난 9월 65세 이상 645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고령자 교통안전 및 사고 인식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운전면허를 가진 응답자 419명 중 32%(133명)가 운전면허 반납을 고려하고 있었고 68%(286명)은 반납 의사가 없었다.

운전면허 반납을 고려하는 이유를 중복응답하게 한 결과 교통사고에 대한 위험 및 불안감이 응답자의 44%(58명)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고 노화 등 건강 문제 38%(50명), 대중교통으로 대체 가능(14%, 19명), 가족의 권유(14%, 18명), 차량 관리 및 비용 문제(11%, 14명) 순이었다.

운전면허 반납을 고려하지 않는다고 밝힌 응답자(286명)들의 이유를 중복응답하게 한 결과 시간 단축 등 이동 편의 때문에 46%(131명), 충분히 안전운전이 가능하다고 생각해서 35%(100명), 긴급 상황에 대비해서 24%(69명), 대중교통 이용의 불편함22%(64명)로 나타났다. 

개정 예정인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에 따라 '어르신 운전중' 표지가 배부될 경우 차량 뒷면에 부착할지 의사를 묻자 면허 소지자의 64%(267명)가 부착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또 해당 표지를 부착했을 때 배려운전을 유도할 것으로 보는지에 대해서는 65%(272명)가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의견을 냈다.

고령보행자가 횡단보도에서 겪는 안전 위협 요인을 중복응답하게 한 결과 자전거·전동킥보드·오토바이 등의  횡단보도 침범 상황을 선택한 응답자가 38%(243명)로 가장 많았고 돌발 상황에 신체 반응 속도가 늦어서가 24%(157명), 예측 및 급출발 차량이 21%(138명), 정지선 위반이 19.2%(124명) 등이었다. 

도로교통공단 관계자는 "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20%를 넘는 초고령사회 진입이 다가옴에 따라 어르신 교통안전을 위한 더욱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면서 "고령운전자 표지, 면허 반납 장려, 노인보호구역 지정 등도 그 일환"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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