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리튬이온배터리 공정 활용해 투자비 절감 가능

[사진=롯데케미칼]
[사진=롯데케미칼]

28일 롯데케미칼은 차세대 반고체/전고체 리튬배터리에 사용하는 리튬메탈음극재의 불안정성을 해결하기 위한 ‘분리막 코팅소재 제조 기술’의 국내최초 개발 및 국내특허 출원을 끝냈다고 밝혔다.

이 기술은 리튬이온의 흐름성을 개선하는 기능성 소재를 리튬메탈배터리 분리막에 코팅해 배터리 내구성을 개선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통해 리튬메탈음극재의 장기안정성과 내구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500사이클에서 90% 이상의 용량보존율을 보여 기존의 코팅없는 분리막 대비 30% 이상의 내구성 향상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기술을 활용하면 기존 리튬이온배터리에 적용하는 제조설비를 사용할 수 있어 차세대 반고체/전고체 리튬메탈배터리 생산설비 구축 시 투자비를 절감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롯데케미칼은 2021년 리튬메탈음극재 개발 미국 스타트업 '소일렉트(SOELECT)'에 지분투자 및 JDA(공동연구개발)를 체결한 이후 이후 2년 간의 공동연구를 통해 관련 기술을 개발, 적용했다.

롯데케미칼은 현재 국내외 리튬메탈배터리 연관업체 및 대학 등과 기술 적용을 위한 테스트를 진행 중이며 전문 연구기관과 추가 협력관계도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리튬메탈음극재가 적용 가능한 시장을 개척하고 리튬메탈배터리의 상용화를 앞당기는데 기여할 계획이다.

롯데케미칼 황민재 종합기술원장은 “롯데케미칼이 가진 미래소재기술을 통해 배터리 핵심 기술을 신속히 확보할 것”이라며 “글로벌 배터리 소재 시장을 공략하고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소일렉트 조성진 대표이사는 “롯데케미칼과의 공동개발로 고용량 리튬 메탈 음극의 수명특성 향상을 위한 고분자형 전해질 및 이를 응용한 소재 및 공정 기술을 완성했다”며 “앞으로 다양한 협력을 통해서 고안정성 리튬메탈배터리 상용화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