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상무보 오피스텔 시행사에 뒷돈 요구... 35억원 챙겨 불구속 송치

메리츠 최희문號 내부통제 시스템 얼마나 허술했는지 여실히 증명

 

사진=메리츠증권 대표이사 장원재(사진제공=메리츠증권)

대규모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을 받아주겠다며 뒷돈을 요구해 35억원을 받은 메리츠 증권사(대표이사 장원재) 전 상무보가 검찰에 넘겨졌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지난달 중순께 메리츠 증권 전 상무보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수재 등) 혐의로 불구속 송치했다.

전 상무보와 범행을 공모한 회사 직원, 대형 건설사 직원 등 6명도 배임수재 혐의 등으로 송치됐다.

사건의 발단은 전 상무보가 지난 2020년께 서울 서초구에서 오피스텔 건축 사업을 위한 PF 대출을 받으려는 시행사에 수천억원의 대출을 받아주겠다며 수수료 명목으로 총 353600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는다.

당시 메리츠 증권에서 현직 임원으로 일하던 전 상무보는 시행사에 "2300억원의 PF 대출을 받아주겠다"며 수수료를 요구했고, 이후 대출 서류를 꾸미기 위해 대형 건설사를 끌어들여야 한다며 추가로 돈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 상무보 범행을 들키지 않기 위해 돈을 받아낼 때마다 허위 금융 자문이나 사업관리 용역 계약서를 작성하기도 했다.

 

사진=메리츠증권 강남금융센터 

“2300PF 대출 받아줄게 20억 내놔" 이처럼 2300억원의 부동산 PF 대출을 받게 해주겠다면서 20억원을 요구했던 메리츠증권 전직 임원이 검찰에 송치됐다.

이번 사건을 본 대부분의 여의도 증권사 관계자들은 메리츠증권의 내부통제 시스템이 얼마나 허술하게 운영됐는지를 여실히 보여주는 대목이다. 신뢰성은 여지없이 무너져내렸고 20억원을 요구했던 것으로 알려진 전 상무보은 실제로 요구했던 액수 보다 15억원이 많은 35억원을 챙긴 것으로 경찰 조사 드러났다고 밝혔다.

한발 더나아가 전 상무보는 메리츠증권이 하는 또 다른 사업에 자신이 실소유한 투자자문사를 금융 자문사로 선정해달라고 회사 직원 3명에게 1억여원을 주며 청탁한 혐의도 있다.

경찰 조사 결과, A씨는 시행사로부터 받은 돈으로 개인 채무 변제나 골프장 회원권 구매 등 사적인 용도로 사용했다고 한다.

사건이 이처럼 위증한데도 메리츠증권은 개인적인 일탈 행위로, 수사에 적극 협조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메리츠증권의 수장이 약 14년 만에 바뀌었다. 메리츠금융그룹이 메리츠증권 대표이사에 장원재 Sales&Trading 부문장(사진)을 내정했다. 2009년부터 메리츠증권을 이끌던 최희문 대표이사 부회장은 메리츠금융지주의 그룹운용부문장 직을 맡는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