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유일 데이터 전문 기관, 화훼 농가 전략 수립 위한 데이터 제공

신한은행이 은행권에서는 처음으로 금융위원회가 지정한 데이터전문기관으로서 데이터 결합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신한은행은 13일 첫 데이터 결합 사업으로 롯데멤버스와 엘지유플러스 고객의 구매정보 데이터와 쇼핑 이용정보 데이터를 결합해 분석한다고 밝혔다.

신한은행이 처음으로 결합 처리하는 정보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의 가명 정보 결합 협력 네트워크를 통해 화훼 농가의 전략 수립에 이용된다.

신한은행은 이와 함께 금융사기 피해 정보 공유 사이트 ‘더치트(THECHEAT)’의 금융 사기 관련 데이터와 신용정보 평가 제공 기관 ‘코리아크레딧뷰로(KCB)’의 신용 데이터를 가명결합해 대안신용평가모형 개발을 지원한다.

자체적으로는 더 안정적인 여신운용을 위해 KCB와 나이스신용평가의 신용 데이터를 가명결합해 자체 여신 모니터링 모형을 고도화한다.

신한은행은 자체 보유한 금융데이터를 활용해 서울시와 함께 ‘서울 청년 금융 데이터’를 개발·분석함으로써 서울시 청년 정책에도 도움을 줄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앞으로 데이터융합센터를 통해 공공기관, 비금융기업과 신한은행 금융데이터의 가명 결합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이종 산업간 융합을 원활하게 하겠다"면서 "이를 통해 다양한 신사업 모델, 상품, 서비스, 정책 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