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철 극성수기가 이어지는 가운데 광복절 황금연휴를 앞두고 있다. 이 시기엔 연일 도로가 막히기도 하는데 이때 잘못된 자세로 장시간 운전을 하게 될 경우 목뼈(경추)에 무리를 줄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머리를 좌석시트에 붙여 비교적 반듯한 자세를 유지하는 주행 초반과 달리, 주행시간이 길어질수록 운전자의 자세는 변하게 마련이다. 사이드미러나 네비게이션을 확인하기 위해 시선이 전방으로 집중되돼 무의식적으로 허리가 등받이에서 떨어지고 고개는 앞으로 나오면서 상체가 운전대 쪽으로 쏠려있는 자세를 취하게 된다. 이 같은 자세는 컴퓨터 작업 시 고개가 모니터 방향으로 나오고 등이 구부정해지는 거북목 자세와 유사하다 할 수 있다.

긴 주행시간이 이어져 거북목 자세가 유지되면 목뼈와 근육에 과부하가 생기면서 경추 변형을 촉진하고 이는 만성적인 통증과 피로감 및 목뼈의 충격이 분산되지 못해 관절과 근육의 퇴행으로 연결될 수 있다.

따라서 쉬지 않고 장시간을 주행할 때는 전방으로 쏠린 운전자세로 인해 굽은 등과 거북목 자세가 유발되는 것에 유의하고, 틈날 때마다 시트에 꼬리뼈와 어깨를 붙이고 헤드레스트의 높낮이를 조절하는 등 자신의 운전자세를 살펴 목의 피로도를 줄여줄 필요가 있다.

강남뽀빠이의원의 장윤성 원장은 “운전 중에 느끼는 긴장은 운전자들의 목뼈와 근육에 과도한 부담을 주는 환경을 만들기 때문에 운전시 바른 운전자세를 몸에 익히는 것이 중요하며 틈틈이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고 설명하면서 “평소 운전 중 자신의 옆모습을 볼 때 고개가 어깨보다 앞으로 전진해 있거나 등이 굽어있다면 초기에 적절한 조치를 취해 가능한 불안정한 구조를 방치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