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안 겨울답지 않은 포근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바깥 활동이 잦은 업종 종사자들은 반짝 미소를 짓고 있는 가운데 계절적으로 비수기인 골프장도 활기를 띠었다.

하지만 겨울철 운동은 날씨와 상관없이 근육에 부다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특히 겨울철 골프의 경우는 더욱 그렇다.

골프는 허리에 부담이 많이 가는 운동으로 허리를 굽혀서 하는 어드레스 자세는 척추에 평소보다 2.2배의 부담감을 증대시키며, 드라이버 및 아이언 사용시에는 체중의 3배 이상의 무게가 순간적으로 허리에 가해진다.

이러한 동작을 지속하다 보면 신체의 균형이 깨지면서 자연스레 허리에 부담감을 증대시키는데 이러한 잘못 된 동작이 계속 될 경우 일명 디스크라 불리는 추간판탈출증을 불러올 수 있다.



기온이 떨어진 겨울철에 준비운동 없이 스윙을 하면 경직된 근육에 무리가 가해져 근육 파열이나 심하면 허리가 삐끗해 요추부염좌까지 유발할 수 있다.

준비운동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손목, 발목, 허리 그리고 어깨 부위 스트레칭을 통해 관절을 풀어주어야 한다. 또한, 라운딩을 마친 후에도 허리 통증이 생긴다면 찜질을 통해서 부담을 줄여주는 것이 좋다.

이후에도 통증이 지속된다면 병원을 찾아 적극적으로 치료를 시행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동탄시티병원 신재흥 병원장은 “통증이 완화 된 후에도 평소 허리 근육 강화운동을 통해 허리 근력을 키우지 않으면 디스크는 재발할 확률이 높다”며, “적절한 치료와 운동을 병행해 예년보다 따뜻한 겨울철 골프를 즐길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