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과 주목의 영역으로...확장성·성장성·결합성·고급화 등으로 요약

기관, 언론, 소비자 등 다양한 공중 노출을 통한 관심도 제고로 ‘마음에 닿은 한 해’

 

 

                                                                                                사진제공=보람상조 
                                                                                                사진제공=보람상조 

올해 상조산업이 선수금 8조, 가입자 800만명, 2018년 이후 5년간 평균 10%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한 가운데 보람상조가 올 한해를  R.E.A.C.H(리치)로 요약하고 한 해를 마무리했다.

2023년은 상조산업이 주목받은 한 해였다8조의 선수금에 800만 가입자 돌파로 상조업계에 대한 관심도를 증폭시켰으며 전년 대비 평균 10% 이상의 성장률(선수금·가입자)을 구가할 정도로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기록했다.

상조시장은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개년 동안 연평균 약 10% 이상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시현하고 있다. 이제 상조산업은 단순한 성장을 넘어 확장성을 가지며 진화하고 있다.

상조업계 역시 불확실한 경제 환경 속에서 생존을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전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람상조를 필두로 토털 라이프케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휴와 신사업 진출을 통한 확장성이 예상된다.

보람상조는 2023년 상조업계를 결산하며, 하나의 키워드로 요약했다. 바로 R.E.A.C.HREACH의 앞 글자를 의미하는 상조의 재평가(Re-evaluation) 상조의 확장성(Expansion) 상조의 성장성(Acceleration) 상조의 결합성(Collaboration) 상조의 고급화(High-end)를 제시했다. 보람그룹은 2023년을 상조업에 대한 관심과 친밀도를 높인 한 해로 규정하고, 다양한 공중의 마음에 닿은(Reach) 한 해로 평가했다.

 

우리 생활 전반이 대상이 되는 토털 라이프케어 서비스 기업

 

9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태동한 상조회사들은 장례서비스를 근간으로 하는 정통 상조기업이었다. 2010년대 초반을 거쳐 2020년대로 넘어오면서 상조를 단순히 장례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체가 아닌 우리 생활 전반이 대상이 되는 토털 라이프케어 서비스 기업으로 재평가받으며 상조 시장을 업그레이드해왔다. 2023년은 최근 어느 해보다도 상조업계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진 한 해였다.

상조업체들은 장례서비스 외에도 여행, 웨딩, 가전, 어학 등의 결합상품 외에도 우리 일상과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를 담아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토털 라이프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현재 상조의 의미는 고객과 기업이 서로 도움을 주는 상부상조(相扶相助)라는 관계로 부각되며, 고객과 기업이 윈윈할 수 있는 대표적인 상생의 모델로 제시되고 있다.

상조의 확장성도 눈에 띄는 한 해였다. 상조업계는 기존의 서비스를 넘어 신사업을 장착하고 토털 라이프케어 서비스에 대한 범위를 넓혔다. 다양한 결합상품 및 서비스 분야에서 보람상조를 필두로 업계는 반려동물, 생체보석, 바이오, 웨딩컨벤션 등의 신사업에 출사표를 던지며 상조의 확장성을 보여줬고,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플랫폼을 활용해 그룹사가 보유하고 있는 자산을 고객서비스에 접목시키는 활동들을 전개하고 있다.

 

신사업에 출사표를 던지며 상조의 확장성

 

상조업계의 신사업은 기존 사업과 구분되는 별도의 비즈니스가 아닌 토털 라이프케어 서비스를 완성하는 또 하나의 시도라고 해석될 수 있었고, 확장성을 통해 상조는 이미 장례를 위한 전유물로서의 이미지를 탈피했다.

상조업계가 선수금 연간 8조원, 800만 가입자 규모로 증가하면서 업계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으며, 보험업계가 상조업 진출을 타진할 정도로 관련 시장 성장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으로 상조업계가 주목받고 있다. 내년에는 약 10조원 시장에 육박할 것으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또한 고객의 누적 부금을 의미하는 선수금 1조 클럽에 상위업체 4개가 포진할 정도로 시장의 규모는 커지고 있다. 상조업계는 독특한 회계구조에 기인해 매출액보다는 선수금에 의미를 부여하고 있기 때문에 선수금의 증가는 업계 성장의 바로미터라고 할 수 있다.

보람그룹 관계자는 상조업계 변화의 본질은 기존의 전통을 배제하는 것이 아닌 상부상조라는 전통 상조문화의 근간을 유지하며, 현대에 맞게 재해석해 상조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며, “보람그룹은 상조 10조 시장을 맞아 역사란 무엇인가라는 명제 위에서 현재와 과거의 끊임없는 대화를 통해 미래를 전망하고 비전을 지속적으로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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